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보건의료노조, 13일 전면 파업 선언..."정부, 공공병원 고사 행위 중단해야"

"정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도 전면 시행해야"
"정당한 요구와 행동을 저지위해 국가권력 동원한다면 맞서 싸울 것"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11일 "현재 한국 의료는 필수의료와 공공의료 붕괴로 위태롭다"면서 "보건인력충원과 공공의료 강화를 통해 의료를 바로 세우고 국민 의료비를 절감시킬 것을 정부와 사측에 요구하기 위해 13일 전면 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정당하다"는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이는 정부가 오직 민간병원자본의 수익성을 위해 국민건강과 안전을 도외시한 결과"라며 "정부는 공공병원 고사시키기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공공병원이 가진 적자는 착한적자로 우리사회의 감염병대응의 근간을 유지한 대가"라며 "공공병원에서 혼신을 다한 의료인력들의 피와 땀이 각인된 착한 적자야말로 우리 사회가 공동 부담해야 할 코로나의 상흔이다. 따라서 정부는 공공병원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껴서는 안 되고 오히려 턱없이 부족한 공공병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명분을 내세웠다.

또 정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전면 시행해야 한다"면서 "간병비부담은 현재 국민들이 아플 때 겪는 가장 큰 부담이다. 한국은 간병비가 보험 적용되지 않아, 간호간병통합서비스라는 시범사업을 통해서 일부 간병 지원을 받는다"며 "그런데 10년째 시범사업으로만 운영하고 있으며 시행률도 겨우 30% 정도에 머물러 있기 때문"임을 전했다.

이는 또한 "민간병원들이 대개 경증환자 중심으로 간호간병을 지원할 수 있게 만든 상황은 장기적인 간호간병서비스의 발전에도 도움이 안 되고 있기 때문"임을 언급했다.

아울러 "보건의료인력을 제대로 확충해야 한다"는 보건의료노조는 "인력확충은 어제 오늘의 요구가 아니었으며, 국회에 계류된 여러 법안과 노정합의에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중요한 문제가 의도적으로 미뤄진 바람에 필수의료서비스에서부터 중환자실과 응급실 의료인력 부족으로 응급실 뺑뺑이 등 그 공백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력 성토했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병상당 인력기준이 없기 때문"이라며 "특히 45개 상급종합병원은 중증도 높은 필수진료를 하라는 취지로 지정돼 가산수가를 받으며 엄청난 수익을 거두지만, 그 돈으로 과도한 병상증설에 뛰어들면서도 인건비는 절감하려고 혈안"이라며 "정부는 병원에 적정 전문의와 간호인력 고용을 법으로 강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소 인력 기준에도 미달되는 병원은 운영을 중단시키는 수준의 통제를 하는 것이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위하는 것이고, 의료진들이 과도한 노동강도로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는 길임을 전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앞서 밝혔듯 보건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의료공공성을 강화해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은 전 국민의 건강보장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따라서 이런 정당한 파업을 지지하고, 노동자들의 주장이 관철되길 바라며 연대할 것이다. 만약 정부가 이런 정당한 요구와 행동을 저지하기 위해 국가권력을 동원한다면 이에 맞서 함께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