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치과
바디텍메드, 급성신장손상 진단 바이오마커 ‘펜키드’ 수출허가 취득


급성신장손상 여부를 15분 이내에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펜키드 수출허가 취득
기존 진단방식 대비 신장손상 여부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지표
8월말 바디텍메드와 스핑고텍은 시장개발계약을 체결하고 시장확대 위한 공동 노력

현장진단 전문업체 바디텍메드(대표이사 최의열)는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급성신장손상 여부를 15분 이내에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펜키드(제품명: AFIAS penkid) 제품에 대한 수출허가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바디텍메드는 지난 해 11월 독일의 바이오마커 전문 개발업체 스핑고텍社와 급성신장손상 여부를 판단하는 ‘Proenkephalin A 119-159 (penKid:펜키드)’에 대한 비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스핑고텍은 급성심부전∙ 급성신장손상 등 급성 중증질환의 예측 및 진단에 필요한 혁신적인 바이오마커 제공 업체로, 패혈증 관련 바이오마커에 대한 독점권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급성신장손상은 매년 전세계 1300만명 이상의 신규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질환이다. 펜키드는 기존의 진단방식(혈중 크레아티닌 농도 측정) 대비 손상 여부를 하루나 이틀 정도 먼저 파악할 수 있고, 더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바이오마커다. 또한 상태가 안정적이지 않은 환자에 적용이 불가능한 기존 방식을 대체할 수 있으며, 중증 환자에 적용되는 신장대체요법 치료 과정에서 회복여부에 대한 신장 기능 정보를 빠르게 제공한다.

양사는 지난해 말 비독점 라이선스 계약 이후 약 10개월만인 이날 수출허가를 취득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 하에 빠른 속도로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말 양사가 체결한 시장개발계약(MDA)은 양사의 파트너십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의 상호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선두주자로써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시장에 확산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의열 바디텍메드 대표이사는 “펜키드 진단제품은 급성신장손상 진단시장에서 기존 진단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전세계 1300만명의 신규 환자에 대한 빠른 진단 뿐만 아니라 중증 환자의 관리 개선에도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한다. 앞으로도 스핑고텍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중증질환 관련 진단제품에 대한 협업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디텍메드는 혁신적인 체외 진단 솔루션을 통해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한 수십 년의 실적을 가진 차세대 현장진단의 글로벌 리더이다. 1998년 회사 설립 이후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모세혈관, 정맥혈 및 혈장 검사를 지원하는 93개의 바이오마커를 개발하고 현재 120개국의 환자와 임상의를 돕고 있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