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2023년 성과교류회-제3회 전문가 교육 개최

한의약혁신기술개발 연구 성과 확산 및 한의 증례연구 활성화 기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11월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2023년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성과교류회(이하 성과교류회)'와 ‘제3회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전문가 교육(이하 전문가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교류회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도출된 한의 R&D 연구 성과 공유 및 한의 연구자 간 교류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가이드라인 개발,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임상연구, 약물상호작용 연구, 질환별 한의중점연구센터, 한의중개개인연구 등 5개 연구 분야 49개의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한의사 보수교육(평점 2점)과 연계한 전문가 교육은 ‘한의증례연구 방법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온라인으로도 진행되어 수강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교육 내용은 △증례연구의 의의와 CARE Guideline △증례연구 논문 출판과 IRB △증례연구 논문 출판 시 주의할 점: 리뷰어의 시각 △학술대회 증례연구 발표 사례 등으로 이뤄졌다.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이준혁 단장은 “한의약의 표준화·과학화연구 성과들이 현장 임상의, 일반 국민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사업단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근거중심의 연구 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앞으로도 한의약 임상연구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www.nikom.or.kr/nckm), 페이스북(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 인스타그램(@goodguidline)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