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팀홀튼 그랜드 오픈 1개월 만에 도넛류 30만 개-커피류 10만 잔 이상 판매 기록


프리미엄 카페 모델 도입국 중 최상위 퍼포먼스 기록
2023년 12월 28일 수백명 대기 인파 속 2호점 선릉역점도 성공적으로 오픈
1월 30일 팀홀튼 강북 첫 매장, 3호점 숭례문그랜드센트럴점 오픈 예정
1월 31일(수) 팀홀튼 4호점 서울대역점 오픈 예정
TOP3 커피 및 음료는 아메리카노, 오리지널 아이스캡, 더블더블

많은 관심과 기대 속에 지난해 12월에 문을 연 캐나다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 팀홀튼(Tim Hortons)이 오픈 1개월 만에 도넛류 약 30만 개와 커피 메뉴 10만 잔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고 1월 24일 밝혔다.

단순 계산하면 하루 평균 약 1만 개의, 시간당 416개의 도넛이 판매된 셈이다. 매장에서 직접 굽는 도넛으로 유명한 팀홀튼은 도넛을 만들자마자 바로 실시간으로 판매되고 있고 1인 1박스로 구매 제한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요 대비 손으로 만드는 도넛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다. 수요가 몰릴 때에는 도넛이 만들어지는 시간을 기다렸다가 나오자마자 사가는 에피소드도 자주 연출되었다.

오픈 1개월 동안, 팀홀튼을 처음으로 방문한 고객들을 비롯해 캐나다 현지의 맛을 그리워한 팀홀튼 국내 팬들이 가장 많이 찾은 TOP3 커피 및 음료는 100% 프리미엄 아라비카 원두, 60년 커피 전문성으로 내리는 아메리카노 커피, 팀홀튼만의 신선한 브루 커피를 기반으로 만드는 시그니처 메뉴 더블더블, 한국 고객들이 가장 기다렸던 오리지널 아이스캡®인 것으로 확인됐다.

팀홀튼 아메리카노에 쓰이는 팀홀튼 에스프레소 블렌드는 아주 천천히 오랫동안 로스팅하여 부드럽고 진한 크레마가 있으며, 클래식하면서도 풍부한 맛에 다크 초콜릿과 쌉싸름한 달콤함, 흙 내음, 소나무 향과 약간의 과일 향, 가벼운 산미까지 더해져 뒷맛이 깔끔하여 깊이가 있으면서도 누구나 매일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맛이다. 아울러 전통적으로 브루 커피 판매가 낮은 한국 시장에서 이례적으로 브루 커피를 기반으로 한 팀홀튼 더블더블과 블랙 커피 등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은 팀홀튼의 차별화된 원두와 커피 노하우를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인기 도넛류 메뉴 TOP3로 메이플딥 도넛, 팀빗 10팩, 허니 글레이즈드 도넛이 선정되었다.

팀홀튼 관계자는 “100% 책임감 있는 소싱 원칙을 바탕으로 100% 프리미엄 아라비카 원두로만 내린 팀홀튼의 풍미 깊은 커피와 함께 페어링할 수 있는 도넛, 팀빗, 멜트 샌드위치 등 다양한 푸드 메뉴는 주문 후 즉시 조리하여 언제나 신선하고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이 큰 매력을 느끼고 좋아해 주신 것 같다”며 “한국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리며, ‘올웨이즈 프레시’ 철학을 준수하여 항상 늘 신선하고 품질 좋은 메뉴를 통해 팀홀튼만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3년 12월 14일 팀홀튼 신논현역점 그랜드 오픈 당일에는 30년간의 캐나다 이민 생활을 마치고 온 노부부도 오픈런 행렬에 함께하는 등, 약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캐나디안 커피 하우스의 프리미엄 커피와 ‘올웨이즈 프레시(Always Fresh)’ 철학에 따라 신선하고 좋은 품질의 재료로 완성되는 다양한 푸드 메뉴를 경험하기 위해 비가 내리는 추운 겨울철 날씨 속에서도 수백 명의 뜨거운 오픈런이 진행됐다.

특히 팀홀튼 ‘한국 1호 고객’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심재호씨(40세)는 한 겨울 오픈 전날 오전부터 줄을 서 약 23시간의 대기시간을 기록해 팀홀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내며 눈길을 끌었다.

팀홀튼은 ‘함께 조화롭게 어울리며 서로 존중하고 아낀다’라는 의미를 가진 C.A.R.E(Connect, Appreciate, Respect, Everyone, 이하 케어) 가치의 일환으로 전날 밤부터 밤샘 대기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을 위한 경호팀 서비스, 따뜻한 물, 의자, 난로 등을 제공하였으며, 론칭 이후에도 오랜 시간 대기하는 고객들에게는 핫팩 증정 및 폴라로이드 사진 촬영 진행 등 팀홀튼 브랜드만의 웜 웰커밍(Warm Welcoming)과 케어링(Caring) 서비스를 선보였다.

1호점에 이어 지난해 12월 28일 2호점 ‘선릉역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한 팀홀튼은 오는 1월 30일에 세 번째 매장인 ‘숭례문그랜드센트럴점’을, 바로 다음 날인 1월 31일에는 네 번째 매장인 ‘서울대역점’을 연이어 오픈하며 고객들과의 접점을 빠르게 넓혀갈 예정이다.

팀홀튼의 비즈니스 모델은 편안한 푸드 메뉴 중심의 ‘QSR 모델’과 차별화된 공간 경험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카페’로 나뉜다. 두바이, 싱가포르 등 다른 해외 진출 국가에서는 프리미엄 카페 모델로 운영되며, 한국 팀홀튼 역시 카페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였다. 서울 주요 핵심 상업 지구에 웜웰커밍 컨셉의 차별화된 커피 공간을 연출하고, 매장 내에서 모든 메뉴를 신선하게 조리할 수 있는 주방 구조를 혁신하였다.

또한, 메이플 조명 및 유선형 소파를 자체 제작하고 커피 전문성을 보여주는 아트월 디자인을 적용하고, 대형 커피 컵 조형물을 세우는 등 차별화된 공간을 구현하였다. ‘QSR’과 ‘프리미엄 카페’ 컨셉 모두 브랜드 에센스는 동일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투자비 구조가 다른 셈이다.

한편, 팀홀튼은 전 세계 17개국에 약 57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 캐나다 No.1 커피 브랜드로, 신선한 프리미엄 커피 및 스페셜 음료와 함께 도넛, 베이글, 멜트.프레시 샌드위치 등의 다양한 메뉴로 캐나디안 커피 하우스의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