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중수본, "20일 중앙응급상황실 확대 운영"..."12개 국군병원 응급실, 일반인 이용하게 응급의료 체계 유지"

"5월 단계적 개소 예정 광역 응급 상황실 4개소 조기 가동 조치"

진료에 심각한 차질 우려시 공중보건의와 군의관 인력 주요 의료기관에 지원
중수본 비상진료 대책실, 20일부터 확대 운영


정통령 중수본 중앙비상진료 상황실장은 19일 브리핑에서 의사단체 집단 행동 관련 비상진료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응급의료 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정통령 중수본 중앙비상진료 상황실장

정 실장은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중증 응급환자 중심으로 대형 병원 응급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중증도에 따른 환자 배정을 위한 이송 지침을 적용하겠다"며 "응급환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전원을 위해 중앙응급상황실을 20일부터 확대 운영하고 올해 5월까지 단계적으로 개소 예정이었던 광역 응급 상황실 4개소가 조기 가동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집단 행동 기간 중 응급의료기관의 24시간 응급실 운영 및 비상진료 체계 유지 여부 역시 철저히 점검하겠다고도 전했다.

정 실장은 "가능한 모든 자원을 가동해 전공의가 많이 근무하는 대형 병원의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며 "우선 대형 병원의 경우 의료기관 자체적으로 수립한 비상진료 대책에 따라 응급 중증 수술, 중환자실과 투석실 운영 등의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료 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경증 비응급 환자는 대형 병원에서 종합병원 등으로 연계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 진료를 실시해 의료 이용 불편을 줄이는 한편,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응급의료 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필요 시에는 보건소의 연장 진료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정 실장은 "응급의료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유선, 온라인, 긴급 재난 문자, 방송, 자막 등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국민들에게 안내하겠다"며 "집단행동 기간에도 의료 접근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필요 시 병원급을 포함한 모든 종별 의료기관에서 대상 환자의 제한이 없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겠다"고 피력했다.

추가적으로 상황이 장기화되어 진료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공중보건의와 군의관 인력을 주요 의료기관에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하겠다고도 했다.

이같은 비상진료 대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책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중증 응급진료 등에 대한 건강보험 보상 강화 및 경증 환자의 전원 시 회송 수가 인상 등을 통해 필수 진료 기능 유지를 지원하겠다"며 "의료기관에 적용 중인 인력 운영 기준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비상 진료 기간 중에는 의료기관에서 유연한 인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성실히 비상진료에 참여한 의료기관이 각종 의료기관 평가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러한 비상진료 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지난 2월 6일 설치한 중수본 비상진료 대책실을 20일부터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고 전국 응급의료기관과 공공병원 등의 비상진료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자체와 관계 부처도 각자 사전에 수립한 비상진료 대책에 따라 소관 공공병원의 비상진료 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정부는 집단 행동 기간에도 중증 응급진료 체계를 최대한 유지하고 필수 의료 분야의 진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