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3만 한의사 일동, 진료 총파업 운운하는 무책임한 양의계 비판…"한의사들이 국민 건강 책임지겠다" 

전국 한의원·한방병원·한의과대학부속병원, 야간진료 및 공휴일 진료 확대·실시 추진
응급환자 진료연계 및 1차 진료에 적극 나서 의료공백 따른 국민 불편 최소화에 동참

양방의 의료독점으로 공고해진 ‘기울어진 운동장’ 바로 잡아야 제2, 제3의 진료공백에 따른 대혼란 막을 수 있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 지키기 위해 ‘필수의료분야 한의사 적극 투입’즉시 이뤄져야"

대한한의사협회 3만 한의사 일동은 의과대학 증원 문제와 관련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진료 총파업을 운운하고 있는 양의계의 무책임한 행태에 분노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될 의료공백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국가의료체계의 근간이 무너지지 않도록 의료인으로서 진료에 가일층 전력할 것임을 천명했다.

대한한의사협회 3만 한의사 일동은 19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전국의 한의원과 한방병원, 한의과대학부속병원들을 대상으로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진료 확대’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현재 대한한의사협회 차원에서 모든 한의사 회원들에게 해당 사안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는 문자를 발송해 놓은 상태임을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 3만 한의사 일동은 양의계 집단파업에 대비한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진료 확대’를 통해 감기와 소화불량 등과 같은 기본적인 1차 진료는 물론 응급환자 발생 시 효율적인 처치와 연계를 위해 적극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또 의료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코로나19 펜데믹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민들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필수의료분야에서의 한의사 인력 투입 확대정책을 즉각 실시해 줄 것을 정부에 거듭 제안했다.

또한 "대한민국 의료계는 한의와 양의로 이분화 되어있음에도 양의계의 의료독점과 양의계 편향의 정책 및 제도로 인해 심각한 폐해가 발생돼 왔다"며 "이같은 불공정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야 제2, 제3의 진료공백 사태에 따른 대혼란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고 주지시켰다.

이어 "이처럼 국가로부터 면허를 부여받고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확인까지 받은, 세계가 인정한 우수한 의료인력인 한의사를 언제까지 양방의 눈치만 보며 방치만 할 것이냐"며 "이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관계당국의 명백한 직무유기"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의료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마저 버리고 환자의 애절한 절규를 외면한 채 진료현장을 떠나겠다는 겁박을 서슴지 않고 있는 양의계의 도 넘은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고 "지금이라도 깊은 반성과 함께 이성을 찾고 진료현장에서 맡은 바 본분에 충실해 줄 것"을 엄중 충고했다.

특히, 언론보도에 따르면 일부 양의사들이 자신들의 익명 카톡방에서 국민을 ‘개돼지’에 비유하고 ‘환자들이 죽든 말든 상관없다’는 식의 막말성 발언을 올린 것으로 확인돼 국민을 또 한번 큰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진료현장을 이탈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정부의 간곡한 당부에도 ‘부탁을 가장한 겁박이며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대재앙을 각오하라’며 만용을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한의사협회 3만 한의사 일동은 "양의계가 이번에야 말로 그 케케묵은 특권의식과 삐뚤어진 선민의식을 버리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통해 외쳤던 ‘나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는 다짐을 실천하는데 진력하기"를 주문했다.

한목소리로 양의계를 비판하고 잘못을 꾸짖고 있는 언론과 여론의 동향을 제대로 파악해야 더 큰 화를 피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상의 한의의료서비스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볼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대한한의사협회 3만 한의사 일동은 이제는 정부당국의 특단의 조치만이 남았다고 여운을 남겼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