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특집
'대구적십자병원 이전 용역' 놓고 주의원-적십자 '공방'
주 의원, 대구적십자병원 부지 매입부터 영주 이전까지 ‘짜고 친 고스톱’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4일 적십자사 등 5개 기관 국정감사(사진▼)에서 "지난해 대구 적십자병원 부지 내의 국유지를 적십자사가 매입하는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고 운을 뗀 뒤 "용역 보고서(삼정 KPMG)가 나오기도 전에, 용역 보고서에서 권고한 경영합리화계획에 따라 부지를 매입했던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결과적으로 적십자사가 미리 부지매입을 결정하고서, 그 입맛에 맞는 보고를 받으려고 용역을 발주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 의원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주 의원은 "대구 병원을 폐원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문제가 드러났는데, 알고 보니 영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있었다"면서 "다 결정해놓고 연구용역을 발주해서 국민들이 납부한 적십자비만 날린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대한적십자사는 지난 2010년 5월에 보건산업진흥원에 적십자병원 이전과 관련해 타당성을 평가하는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경북지역 적십자병원 설립 타당성 조사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인데, 2010년 5월 19일부터 2010년 10월 18일까지 진행된 연구이다.

그런데, 연구용역 발주 다음달인 6월15일 김용현 당시 경영합리화추진본부장(현 사무총장)은 해당 지역 국회의원실을 방문했다.

요식행위 연구용역으로 용역비 5억원 허공에 날려

해당 의원이 지난해 6월18일 발표한 보도자료 제목(부제)이 '대한적십자사, 적십자사 영주병원 설립 추진키로 결정'이었다.

보도자료 내용을 보면, '김용현 대한적십자사 경영합리화추진본부장은 6월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으로 방문해 폐원한 대구적십자병원을 영주로 이전, 신축하기로 결정하고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등과 실무협의에 들어갔다고 보고했다'고 나와 있다.

이어 김 본부장은 “의원님께서 적십자병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왔고, 영주시에서도 부지 제공을 약속함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고 보도자료는 전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인지 적십자사에 자료요구를 했더니, 적십자사는 “적십자 병원을 영주로 이전하겠다고 보고한 것은 아니고, 그 당시 진흥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구용역 진행상황을 보고한 것이다”라고 바로 어제 서면답변했다는 것이다.

타당성 평가라는 것은 말 그대로 평가 대상이 되는 계획의 실효성을 신중하게 검토하기 위해 예산을 들여 실시하는 것이다.

더욱이 "이번 타당성 평가 연구용역은 4천만원을 들여 발주한 것인데, 연구가 한달밖에 진행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역 의원실을 찾아가 ‘영주 이전, 신축을 결정했다’라고 보고한 것은 해당 연구용역이 요식행위였다는 점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주 의원은 따져물었다.

주 의원은 "당시 사무총장의 직책은 본부장에 불과했는데, 본부장이 병원 신축 부지를 결정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 그렇다면 유종하 총재가 결정한 것인가."답변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누가 결정했든 간에, 국민들이 낸 적십자비 4천만원이 요식행위로 낭비된 것이다. 그 비용을 마땅히 환수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누가 흔쾌히 적십자비를 납부하겠는지."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용현 사무총장(당시 경영합리화추진본부장)은 "이 사안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해명했다.

김이수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