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중금속 초과 검출 수산물, 재래시장 등서 수거 충격"
수산물 중금속 검사 건수 지역별로 최대 247배 차
류지영 의원, 8월 기준 서울 3456건, 전남 14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방사능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수산물 중금속 검사가 몇몇 지역에 편중된 것으로 드러나 바다먹거리 안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류지영 의원(비례대표)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8월까지 진행된 특별관리대상 농·수산물(어패류) 수거검사의 경우 서울지역에 대한 검사만 63%로 절반 이상을, 경기도(15%)와 부산(9%)을 합치면 전체의 86%를 차지하는 반면, 대구·경상북도·충청북도 0.3%, 강원도는 0.6%, 전라북도 0.7% 등 다른 지역에 대한 검사는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 중금속 수거검사 역시 서울 50%, 경기도 28%, 부산 5%로 세 지역에 중금속 검사가 편중되어 있어 타 지역에 대한 중금속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특히, 올해 8월 기준 수거검사 경우 서울은 3456건에 달하는 반면 전남 14건, 대구 16건, 경북 24건에 그치는 등 많게 247배까지 차이가 나는 상황이다. 또한 수산물에 대한 중금속 검사건수가 2010년 낙지머리 카드뮴 사건 이후 2010년 5187건에서 2011년 4915건, 2012년 4786건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금속이 초과검출된 수산물의 경우 인지도 높은 대형할인마트와 유명 재래시장 등 국민들이 주로 수산물을 구매하는 장소에서 수거돼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류 의원은 “식약처에 지역별로 극심하게 차이나는 수거검사를 지적했음에도 불구, 수도권이 다른 지역보다 수산물이 유통되는 양이 많고. 지역별 농수산물 도매시장 내 현장검사소의 수거장비보유의 차이, 수산물 검사인력 부족 등으로 어쩔 수 없다는 변명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어느 지역에서든지 중금속에 대한 불안감 없이 수산물을 먹을 수 있어야 함에도. 상황을 핑계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사실상 방치행위로 보여진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 검사 건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식약처가 사회적 이슈에만 반짝하여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서 중금속 수산물이 대거 수거되는 만큼, 국민들의 중금속 노출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정부차원에서 식품안전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인선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