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중앙보육정보센터, 예산 수시로 ‘전용’ 표준보육과정 온라인 교육사업 운영 ‘0’, 대체교사 지원 사업 예산 인건비로 사용
한국보육진흥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중앙보육정보센터가 표준보육과정 온라인 교육사업을 단 한차례도 운영하지 않고 예산을 수시로 전용하는 등 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보육정보센터는 표준보육과정 교육사업, 대체교사 지원 사업 등의 단위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2010년부터 한국보육진흥원으로부터 관련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 중이다.

그러나 문정림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표준보육과정 교육사업 중 온라인 교육을 동영상자료 제작의 지연 및 홈페이지 탑재 에러문제를 이유로 올해 단 한 차례도 운영하지 않았다.

표준보육과정 심화교육은 책자제작 지연을 이유로 실시되지 않고 있었다. 보육진흥원은 보건복지부가 ‘누리과정에 기초한 3~4·4~5,3~5세 혼합반 어린이집 프로그램’을 아직 발표하지 않아 책자를 완성하고 있지 못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책자제작 지연에 따른 보완조치를 취하지 않아, 보육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앙보육정보센터가 수행하는 7개 단위사업을 분석한 결과 보육전달체계의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중앙보육정보센터가 지방보육정보센터로부터 제출받은 사업실적을 단순히 취합?관리하는 수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중앙보육정보센터의 고유 업무로 지정돼 사업비가 배정된 보육대체교사 지원 사업의 경우, 예산을 전액 대체교사 지원 사업에 투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산의 16.5%만을 사업예산에 반영하고, 나머지는 인건비로 전용하고 있었다.

당초 확정돼 교부된 사업 예산 역시 수시로 사업계획을 변경해 전용,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0년의 경우 중앙보육정보센터에서 주관하는 보육정보센터 통합홈페이지 운영, 표준보육과정 교육사업, 평가인증 조력사업, 취약보육 지원사업, 지방보육정보센터 운영지원사업, 육아지원사업 등 6개 사업 모두에서 예산전용이 있었고, 2012년 5개, 2013년 1개 사업에서 예산전용이 있었다.

문정림 의원은 “유아교육을 포함한 보육정책은 자라나는 세대의 건강과 안정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보육진흥원장은 보육정책의 중요성과 역할을 유념해 중앙보육정보센터를 보다 철저한 관리?감독하라”고 당부했다.

김인수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