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한의계, '메르스 확산 시발, 의사출신 '실무책임자 공무원'문제
한의사협, '의사 출신 차관 없어‘메르스 사태’커졌나(?)'
"복수차관제 도입 논의 보단 메르스 확산 진상조사부터 선행"촉구
의사협회,"비전문가 장·차관,메르스 사태 신속 대응 불가능"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22일 오후 2시 개최된‘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도입 왜 필요한가’국회정책포럼과 관련 “복수차관제 도입에 대한 논의는 메르스 사태에 대한 책임소재 파악 등 정확한 진상조사가 선행된 이후에 논의해도 결코 늦지 않는다”며 의료계 행보를 비판했다.

의사협회는 메르스 사태가 확산되자 보다 많은 의사가 공무원 옆에 있지 않아 발생한 비극이라며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부를 독립시키고, 이번 기회에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를 도입해야한다고 강력히 주장해 왔다.

또 비전문가 장관과 차관 때문에 이번 메르스 사태의 신속한 대응이 불가능했다며 의사 출신 보건복지부장관, 차관과 청와대 보건의료수석 임명 등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공공연히 밝혀왔다.

하지만 이번 메르스 사태를 일선에서 진두지휘한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과 질병관리본부의 본부장 및 주요 센터장들이 모두 의사 출신인 것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아끼고 있다.

현재 보건의료계 일각에서는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한 방역 당국이 메르스 환자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으며,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허술한 역학조사와 부실한 관리로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이번 메르스 사태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차관의 문제라기보다는 실무책임자 자리에 있는 의사 출신 공무원들의 문제이며, 따라서 복수차관제를 통한 전문성 강화를 논의하기 이전에 전문성을 발휘하라고 임명한 의사 출신 실무담당자들이 정말 제 역할을 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의사협회는 “2주일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아직 메르스가 끝난 것은 아니다”며“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하게 이뤄져야 할 것은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를 도입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결코 아니라 이번 메르스 사태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분석임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의사협회는 “메르스 사태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국가적 차원의 방역체계 개선과 감염질환 관련 대응 매뉴얼에 대한 수정?보완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제2의 메르스 사태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보건복지부의 복수차관제에 대한 논의는 메르스 초기 대응 책임소재를 가린 뒤에 해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메르스와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안위를 먼저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과 권한확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의사협회는 의료인단체로서 스스로 부끄러운줄 알아야한다”며 한의사협회는 이번 메르스 사태를 교훈삼아 한의약 진료를 국가 방역시스템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포함한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개선책 마련을 정부당국에 강력 촉구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