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인플루엔자 병의원 무료접종 5일차, 전국 230만 어르신 접종완료
대기없이 접종하려면 병의원 방문전백신보유사전확인 당부
질본,11월 15일까지 병의원 무료접종...전화 문의 후 방문 편리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2015~2016절기 어르신 인플루엔자 병의원 무료예방접종 사업 시행 5일차(10월 5일, 24시) 기준, 전국의 65세 이상 어르신 약 230만명이 무료접종을 마쳤다고 밝혔다.

사업시행 5일 동안 전국에서 총 237만명(평일기준 하루평균 약80만명, 접종목표량 대비 47.3% 달성)의 어르신들이 예방접종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작년 같은 기간접종자 약 32만명(평일기준 하루평균 약15만명)과 비교하면 7배 이상 접종인원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질본은 지난해까지 보건소(전국 255개소)가 지정한 날짜에 맞춰 방문해야만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어 아침 일찍부터 많은 사람이 보건소에 몰려 불편을 겪은것과 달리, 올해는 무료접종 기관이 1만5300여 곳으로 확대되어 단기간에 많은 인원이 접종 받았음에도 대상자가 분산돼 예방접종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질본은 "접종대상자가 몰리는 일부 의료기관의 경우 초기 공급물량이 소진돼 다음 백신 배송 때까지 접종을 기다려야 하는 의료기관도 있지만, 올해 어르신 인플루엔자 무료예방접종 사업에 사용할 백신이 충분하고 지정의료기관에 대한 백신수급도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전국 시군구에 1차 공급돼 있는 백신물량이 약400만 명분으로 충분하고 추가 백신 배송도 진행되고 있어, 백신이 일시 소진된 의료기관 외에 다른 지정의료기관을 이용하면 기다리지 않고 무료접종이 가능하다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정의료기관 방문 전 보건소 또는 해당의료기관에 당일접종 가능한 의료기관 위치 및 인플루엔자 백신 보유 여부를 전화로 문의 후 방문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질본 관계자는 “현재 지정의료기관의 접종현황을 일일모니터링하며 전국적인 백신 공급을 조절 중에 있다”며“접종 초기 일부 의료기관에 과도하게 대상자가 몰리는 현상이 있었지만, 11월 15일까지 병의원 무료예방접종이 지속되는 만큼 사전 예약을 해 여유 있게, 또 무엇보다 안전하게 예방접종 받으실 것”을 당부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전·후 어르신 주의사항>
?예방접종 준비시 주의사항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료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시고, 평소 다니는 가까운 병의원에서 접종을 받으세요.
-방문 전 당일접종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사전 예약 후 방문해 장시간 기다리지 않고 접종 받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예방접종 받을때 주의사항
-대기하시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예진 시에는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나, 현재 아픈 증세를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씀하세요.
-접종후에는 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세요.
?예방접종 받은후 주의사항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시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세요.
-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가 아프거나, 빨갛게 되거나, 부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예방접종 직후 발생하여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예방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인플루엔자 유행 전 예방접종을 받으세요.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는 등 개인위생수칙을 잘 지켜주세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켜주세요.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해주세요.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이인선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