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의원협회, 한정호 교수에 성금 전달-지원 약속키로
"한정호 교수 사건,양심의 문제이자 국민건강 위한 공적인 문제"

대한의원협회(회장 윤용선)는 26일 한정호 충북대 교수에게 500만원의 성금을 전달하면서 한 교수의 넥시아 관련 형사 사건에 대해 가능한 모든 방면의 지원을 약속했다.

윤용선 회장은 이날 “1차 의료기관들이 생계를 위협받을 정도의 의료환경에 처해 있고, 그런 관계로 우리 협회 또한 재정적인 압박을 받고 있어 충분한 금액의 성금을 전달하지 못해 아쉬움이 있다"면서도 "한정호 교수의 사안은 다른 어떤 사안보다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협회의 다른 예산을 삭감하더라도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지원 취지를 밝혔다.

윤 회장은 "한정호 교수 사건은 개인적인 명예훼손 사건이 아니라 의사로서 이 사회의 지식인으로서 양심의 문제이자 국민건강을 위한 행위로 공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정호 교수는 2013년 국민의 건강을 보호한 공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고, 2014년에는 호주행 국제선 여객기 내에서 심폐소생술로 심장마비 환자를 살려내어 다시 한 번 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15년에는 사이비 의료퇴치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의사협회장의 표창을 받는 등 자랑스러운 의료인 중의 한사람이다.

한교수는 한방 항암제로 알려진 넥시아(NEXIA) 효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 받았으며, 공무원 신분인 한 교수는 금고이상의 형이 확정될 경우 현재의 국립대 교수직을 잃게 되는 위기에 처해 있다.

송한승 수석부회장은 “의원급 의료기관들도 한정호 교수를 지켜보고 지지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싶었다"며 "한 교수가 소송 비용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여기 저기서 전해들었다. 의료계가 하나되어 십시일반 돕는다면 한 교수가 끝까지 이 싸움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면서 "이번 성금 전달은 적은 금액이라 부끄럽지만 의료계 내의 여러 단체들과 개인들의 관심과 지원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굳이 성금 전달 사실을 알린다"고 말했다.

특히 "다른 단체들도 금액과 무관하게 적극적으로 성금 전달 사실을 알렸으면 좋겠다"며 "의료계가 하나되어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한교수에게 힘이 됨은 물론 외부적으로도 이 사건이 개인적인 법위반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인선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