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특집
정유섭 "SK케미칼,가습기메이트 주성분 CMIT/MIT 10년전 암 유발 독성물질 알고도 숨겼다"
인체유해 물질제거 특허 수차례 출원하고도 제품엔 적용안해
CMIT/MIT 인체유해 발암물질 인지여부...또 이 사실을 알면서 제조?판매 경위 검찰수사 불가피
"가습기살균물질 제조?판매 SK케미칼 검찰수사 필요"


SK케미칼이 자사제품인 가습기메이트 주요성분 CMIT/MIT가 10년전 암 유발 독성물질 알고도 숨겨왔다는 한 여당의원의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가습기국정조사특위 소속 새누리당 정유섭의원(인천부평갑)이 특허청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CMIT/ MIT가 발암물질에 해당돼 SK케미칼이 이를 개선하는 특허까지 발명했으나 가습기 살균제에는 적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SK케미칼의 특허출원문서에 따르면, SK케미칼은 2004년 CMIT/MIT 화합물의 안정제로 사용되는 질산마그네슘이 인체에 매우 유해한 질소산화물을 발생한다며 이를 개선하는 기술을 발명했다.

뒤이어 2005년엔 CMIT/MIT가 암을 유발하는 유전독성물질로 이를 제거하는 기술을 발명하고, 이후 2007년엔 경제성을 높여 상용가능성을 확대하는 특허를 추가 출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SK케미칼은 CMIT/MIT 성분의 가습기메이트 제품에 관련 특허기술을 적용하지 않았고, CMIT/MIT가 발암물질에다 인체에 유해한 산화물이 발생되는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SK케미칼은 관련 특허기술을 CMIT/MIT 제품에 적용하려 했으나 화합물의 색도가 변하는 등 안정성이 떨어지게 돼 실제 상용화에는 실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SK케미칼은 2004년 관련 특허출원 이후 '인체에 무해한 살균제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두 차례나 더 출원하는 등 제품 상용가능성을 높여 왔다.

게다가, SK케미칼은 CMIT/MIT가 인체유해 발암물질임을 알면서도 이 성분이 들어가는 가습기 살균제품인 ‘가습기메이트’를 1994년부터 2011년까지 18년간 제조?판매해 왔던 것이다.

특히, SK케미칼은 1994년 가습기메이트 제품 출시 기사나 광고에서 가습기메이트가 인체에 전혀 무해하다고 설명했었으나, 사실은 인체에 매우 유해한 발암물질이었던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가습기메이트의 주원료인 CMIT/MIT는 2011년 질병관리본부의 흡입독성시험에서 폐손상이 없었다는 이유로 CMIT/MIT 성분의 가습기살균제를 판매한 SK케미칼과 이마트는 검찰수사에서 제외됐었다.

하지만 CMIT/MIT 물질을 제조?판매한 SK케미칼이 인체유해 발암물질을 언제부터 알았는지, 또 이 사실을 알면서도 계속 제조?판매한 경위에 대해서는 검찰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동안 가습기메이트 사용 피해자들은 SK케미칼도 수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며 요구해왔고,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는 서울중앙지검에 SK케미칼 수사촉구 내용의 진정서까지 제출하였다.

SK케미칼, 가습기살균제 물질 특허출원만 101건...피해 가장 많았던 PHMG 인체흡입 특허출원도
SK케미칼이 가습기살균제의 주요성분인 PHMG, CMIT, MIT에 대한 특허 출원은 1991년 이후 101건에 달했다. 주로 합성수지 및 합성섬유, 제지산업 및 가정용품의 방부제?살균제 용도로 특허를 발명했다.

1997년엔 조폐공사와 함께 PHMG를 넣은 항균 지폐용지를 개발하기도 했으나, PHMG의 높은 살균력으로 실제 적용은 하지 못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가장 많았던 PHMG 성분에 대해선 인체에 무해한 살균물질임을 강조했으며, MIT 성분과 혼합할 경우 살균력이 더 뛰어나, 가습기와 비슷한 각종 세균 및 곰팡이가 증식하는 수처리장치 내부의 살균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1999년 ‘살균소독제 조성물 및 이의 사용방법’이란 특허출원에서는 PHMG는 인체독성이 낮아 공장 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균을 주기적으로 분무 살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SK케미칼 연구진은 식품공장 내 200㎡ 규모의 원료배합실 공간에 한 달 동안 매일 3회, 회당 10분씩 PHMG 살균제를 공중에 분무하는 실험을 진행했는데 결국 인체흡입에도 안전하다고 본 것이다.

살균제개발 SK케미칼 연구진, 중개업체 이사재직-SK케미칼 제조 PHMG 제품 옥시판매 사실 정말 몰랐나?
SK케미칼은 그동안 검찰조사 및 언론을 통해 SK케미칼이 제조생산한 PHMG를 중개상을 통해 판매했기 때문에 PHMG가 옥시 래킷벤키져에 판매된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SK케미칼에서 살균제 물질 개발을 주도한 연구진이 중개업체 CDI의 등기이사 및 연구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가습기살균 물질인 PHMG의 옥시판매 사실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정유섭 의원은 “가습기살균제 피해 원인 및 책임규명을 위해서는 인체유해 발암물질임을 알면서도 가습기 살균제를 제조?판매한 SK케미칼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