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이정미 "SK케미칼, 옥시싹싹 원료 'PHMG'스프레이 용도로 설명"
SK케미칼, 제품설명서서 ‘수용액에서 효과적인 살균제’로 소개
'흡입독성시험 해야 한다'는 의미..."하지 않고 제품 판매"
SK케미칼,"흡입 가습기살균제로 사용할지 몰랐다"...CDI·용마산업사에 책임전가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가습기국조특위 위원)은 SK케미칼이 옥시싹싹의 원료인 PHMG가 함유된 'SKYBIO 1125'를 스프레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한 것을 확인했다.

30일 국회 임시회 제7차 가습기살균제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증인 및 참고인 청문회 심문에서다.
▲이정미 의원이 김철 SK케미칼 대표에게 질문을 퍼붓고 있다.
이는 곧 흡입독성시험을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강도높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2001년 CDI, 2004년 용마산업에 SK케미칼이 제공한 'SKYBIO 1125 미생물 문제에 관한 해결책 제품설명서(PDS:Product Data Sheet)'(이하 SKYBIO 1125 제품설명서)에서 SK 측은‘수용액에서 효과적인 살생물제’이고, ‘살균제/소독약’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 사례로 ‘식품가공라인의 환경을 위한 살균제를 분무(스프레이)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위 설명서는 세정제로 사용되는 일반 계면활성제와의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도 설명하고 있다.

'SKYBIO 1125 제품설명서'를 보면 일반 업체가 충분히 가습기살균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대부분의 가습기살균제가 '세정제'라는 이름을 달고 수용액 형태로 살균제로 사용된 바 있다.

특히 기존 'SKYBIO 1125'는 공업용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알려졌으나, SK케미칼이 작성한 'SKYBIO 1125 제품설명서'는 개인미용용품(항균 섬유유연제), 접착제 등으로 생활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 확인됐다.
▲(가운데)김철 SK케미칼 대표가 이정미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실제 'SKYBIO 1125 제품설명서'권장농도범위에서 이런 용도와 권장량을 제시하고 있다.

이 의원은 "무엇보다 SK케미칼은 분무(스프레이)용도로 사용해도 된다고 하면서도 흡입독성시험을 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한 것"이라며 "그동안 SK케미칼은 사람들이 흡입할 수 있는 가습기살균제로 사용할지 몰랐다"면서 중간업체인 CDI, 용마산업사 등에 책임을 전가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정미 의원은 “SK케미칼은 PHMG가 함유된 SKYBIO 1125를 생활용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해도 될 수 있도록 제품설명서를 작성하고 있다”며“분무(스프레이)형태도 사용해도 된다고 설명을 하고 흡입독성시험을 하지 않은 것은 살인행위"라고 법적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