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베링거 '바헬바 레스피맷', COPD환자 운동능력 향상 나타나


美국흉부학회 발표 데이터, COPD 환자의 신체활동 '바헬바 레스피맷' 혜택 뒷받침
'美호흡기 및 중환자의료학 저널’ 게재 연구 결과
2018 GOLD 가이드라인, 모든 COPD 환자에 대해 신체활동 권고

베링거인겔하임은 자사의 바헬바 레스피맷(성분명: 티오트로퓸+올로다테롤)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의 신체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VESUTO 및 OTIVATO 임상연구의 결과는 지난 5월 18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미국흉부학회에서 발표됐으며, PHYSACTO 임상연구의 결과는 최근 미국 호흡기 및 중환자의료학 저널에 게재됐다.

활동과 관련한 호흡곤란은 COPD의 특징으로, 환자들의 운동 내구력을 제한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쳐 운동회피와 신체능력 저하의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

활동의 감소는 환자들로 하여금 낮은 단계의 신체활동만으로도 더 큰 호흡곤란을 경험하게 하고, 환자들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 아니라 장애와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2018 GOLD 가이드라인은 질환의 중등도에 관계없이 모든 COPD 환자들에 대해 신체활동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벨기에 루벤대학교 심혈관 및 호흡기 재활 연구 그룹 책임자이자 PHYSACTO 임상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티에리 트루스터스 교수는 “질환이 환자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COPD 환자들이 가능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VESUTO, OTIVATO 및 PHYSACTO 임상연구는 LAMA+LABA 병용요법인 바헬바 레스피맷이 COPD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하고 신체활동과 관련된 어려움을 감소시킴으로써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환자들이 더 쉽게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 및 게재된 연구결과 중 VESUTO 임상연구에 따르면 일본 환자들을 대상으로 폐의 과팽창, 운동능력, 신체활동에 대한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대비 바헬바 레스피맷의 효능을 조사했다.

VESU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 치료는 티오트로퓸 대비 폐의 과팽창에 있어 유의한 개선을 입증했으며, COPD 환자의 운동능력 향상에 잠재적 혜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TIVATO 임상연구에 따르면 보행 중 운동성 호흡곤란을 평가하기 위한 3분 정속 셔틀 테스트 중 티오트로퓸 대비 바헬바 레스피맷이 COPD 환자의 호흡곤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OTIVA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은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대비 보행 중 호흡곤란의 정도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HYSACTO 임상연구에 따르면 바헬바 레스피맷 단독요법, 또는 바헬바 레스피맷과 8주간의 운동훈련 병행이 중등도~중증 COPD 환자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의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PHYSACTO 임상연구 결과, 바헬바 레스피맷에 운동훈련을 병행한 군과 바헬바 레스피맷만을 투여한 군 모두에서 위약 대비 중등도~중증 COPD 환자의 운동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포함된 4개 그룹(위약군, 티오트로퓸 단독요법 투여군, 바헬바 레스피맷 투여군, 바헬바 레스피맷 투여+운동훈련 병행군) 모두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향상을 일상생활의 증가로 전환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12주 간의 자가 행동 교정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MORACTO 및 TORRACTO 1&2 임상연구의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는 이들 새로운 데이터들은 바헬바 레스피맷이 폐의 과팽창과 운동 중 호흡곤란을 감소시키며, COPD 환자가 신체활동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 지구력 시간을 향상시킴을 보여준다.

OTIVATO 및 PHYSACTO 임상연구는 COPD에 있어 바헬바 레스피맷의 효능과 안전성을 조사하기 위한 대규모 TOviTO 제3상 임상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https://www.kpbma.or.kr/
bannerManager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