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식약처,황열·콜레라 백신 접종시 유의사항 ‘안전사용 안내문’보건소·의료기관에 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여름 휴가철 안전한 해외 여행을 위해 접종하는 황열 백신과 콜레라 백신에 대한 접종 대상, 백신 접종 시 유의사항 등을 담은‘안전사용 안내문’을 전국의 보건소 및 의료기관 등에 배포한다.

황열은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 황열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콜레라는 콜레라 균에 감염된 사람의 분변으로 오염된 물이나 어패류 등의 해산물을 통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아프리카, 남아시아에서 발생율이 높다.

황열 백신과 콜레라 백신 안전사용 안내문은 ▲백신 접종(복용)대상 ▲백신 접종 시 유의사항 ▲이상사례 발생 시 대처 요령 ▲자주 묻는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돼 있다.

황열 백신은 아프리카 등 황열 발생 위험 지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접종이 권장되며, 생후 9개월 이상 소아 및 성인에게 접종할 수 있고 60세 이상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거쳐 접종해야 한다.

다만 6개월 미만의 영아, 닭이나 계란 또는 백신 성분에 과민 반응이 있었던 경우, 이전에 황열 백신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접종하면 안된다.

아나필락시스는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호흡장애, 어지럼증, 실신, 안면홍조 등의 전신 반응이다.

황열 백신은 한 번 접종으로 영구적인 면역력을 얻을 수 있어 재접종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권고되고 있으나, 노약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재접종이 필요할 수 있다.

콜레라 백신은 해외 여행지의 콜레라 유행 상황과 위생 수준 등을 고려해 접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권장되며 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게 접종(복용)할 수 있는데 6세 이상은 2회, 2~5세 소아는 3회 접종하는 것이 권장된다.

다만 이전에 경구용 콜레라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 포름알데히드 또는 백신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접종을 해서는 안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백신에 대해 올바로 알고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백신 접종(복용)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이상사례가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하며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전화: 1644-6223), 온라인(www.drugsafe.or.kr) 또는 이메일(kids_qna@drugsafe.or.kr)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