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특집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지적..식약청 '역학조사 후 결정'
전현희 의원, 살균제 성분 안전성...식약청, 관리감독 제대로 못해

22일 오송서 열린 식약청 국감(사진▼)에선 최근 유아사망 사건 발생으로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폐해에 대해 복지위 야당의원들의 질타가 어어졌다.

우선 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가 산모 영유아란 점에서 안타깝다”면서 “식약청에서 성분 안전성에 대한 관리감독 제대로 하지 못한 것”아니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노연홍 청장은 “피해자 영유아가 사망에 이르렀다는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런 일”이라며 애둘러 말했다.

전 의원은 이어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분의 임상자료 결과 42.82%로 나왔다”면서 알고 있는지 따져 물었다.

노 청장은 “그렇게 알고 있다”고 화답했다.

"살균제 들어간 제품, 식약청이 방치하고 있다" 비판

전 의원은 “47.4% 위험도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문제는 동물실험 제품의 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며 추가 대책은 없는지 강하게 질타했다.

또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 필요하다. 식약청이 문제가 되는 흡입제 성분 공개하고 있다”며 “PGH 샴푸 사용 성분이 피부 접촉 통해 사용되지만 식약청은 자료를 공개하고 있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자료공개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가습기 살균성분 가진 제품이 옥시싹싹 등이 대표적 제품이 아니냐고 되물었다. 노 청장은 “성분이 든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여기선 확인할 수 없다”며 “역학조사 진행중이다”고 단답했다.

전 의원이 흥분하며 “사용해도 되나”고 다시 묻자 노 청장은 “위험성을 경고 하고 있다”며 되받았다.

그러자 전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가 들어간 제품에 대해 식약청이 방치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살균 소독제에 대해서도 식약청은 홈피를 통해 ‘인후염으로 숨쉬기가 어려다.’며 경고문구를 적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방치하고 있다”며 아무런 문제되지 않는지, 책임은 없는지“ 식약청의 안일한 태도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노 청장은 “의약외품 해석 기준이 만만치만은 않다”고 전제하고 “역하조사 들어가 3개월후 끝나는 대로 최종 결과 나온다. 그때까서 생산자제, 경고, 의약품외품 지정 등을 결정하겠다”고 즉답을 피해갔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