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특집
4급이상 전관예후 관행 여전..질병보유 문제 드러나
강명순 의원, "HACCP 이해 소비자 얼마나 되는지"질타

22일 충북 오성서 열린 식약청, 진흥원, 보건복지인력개발원 국감(사진▼)에서는 복지부 산하단체의 자리한 전직 4급이상 고위직 전관예후 관행과 질병 보유 문제점들이 꼼꼼하게 짚어졌다.

한나라당 강명순 의원은 “이직·퇴직후 복지부 산하기관 단체인 식공, 의수협, 의료기기관리협회에 4급이상 직급이 자리하는 전관예후 관행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들 가운데 질병 보유자가 근무하고 있는 기관 보고를 받았다”며 식약청에 대한 신뢰 관계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 하지않겠느냐며 따져 물었다.

또 해당 단체는 질병보유자에 대한 처리로 고민만 한다면서 이왕 이직자를 수용 한다면 사전에 이들에 대한 질병 검증서 등을 관리 지표로 삼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청장의 답변을 촉구했다.

노 청장은 “취지를 알겠다”며 “전직 직원들을 관리할 수 있겠는지”즉답을 피했다.

강 의원은 감사원 청구 하겠다며 전직 직원 관리 현황에 대해 서면 보고해 달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이어 “아동 급식 식중독 발생이 2007년 29건, 학교급식이며 2008년 식자재 농약 검출된 게 평균 3건이 접수됐다”며 “어린이식생활 관리를 위해 유치원, 아동관련 단체 시설 포함되고 지역사회 단체 및 시설 관리에 지원이 포함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질의했다.

노 청장은 “그러나 예산의 한계 때문에 전부 다 못하고 있다”고 양해를 구했다.

강 의원, "3개 단체 도덕적 해이 심각하게 고려" 여운 남겨

강 의원은 또 “50인이상 급식종사원 재교육, 빈곤아동 등 모든 법 적용 해나가야 한다”면서 HACCP(헷셉)에 대해 정확이 알고 있는 소비자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이 이해하도록 홍보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제는 "182개 식품위생법 위반 이물질 혼입에도 불구, 자격취소는 3건 불과하다면서 소비자가 햇썹 보고 구매했을 텐데 착각을 일으켜지는 않을까 걱정된다"며 사후관리 잘해서 유기적 체계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청장은 “부족한 점 있다"고 단답했다.

강 의원은 진흥원 경영평가가 중간등급 2010년 78.5 문제가 많다고 보는데 R&D분야도 마찬가지라며 부적절한 출장비 등 감사결과 조치가 이뤄졌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답변을 요구했다.

진흥원 고경화 원장은 “회수조치 관련자 문책 정리했다. 다시 발생하지 않토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강 의원은 “승진 보수 관련 직급-학력폐지, 가족친화적인 경영하겠다고 공언했는데”질의에 대해 고 원장은 “학력폐지 규정을 반영, 발생하지 못하게 조정했다. 특이 이 분야 관심갖고 적절한 조치 취해서 친화 쪽으로 가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질문을 마치면서 “3개 단체 도덕적 해이를 심각하게 고려해 달라”며 여운을 남겼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