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10만명의 일자리를 뺏는 이유를 알 수 없다"
1만명 제약업계 종사자, 18일 장충체육관서 총 궐기대회 가져

제약업계가 궐기대회를 열고 일괄약가인하 정책 재검토 요청 및 외화를 버는 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8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제약업계 궐기대회에 참석한 김윤섭 유한양행 사장은 "일괄약가인하정책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이명박 대통령 공약과 정반대"라며 재검토를 요청했다.

일괄약가인하로 인해 대량실직으로 내몰릴 제약인과 가족,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걱정은 태산이라며 일자리를 없애는 보건복지부의 무책임한 복지 정책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경호 제약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모인 것은 일괄 약가인하를 반대하고 산업 수용이 가능한 단계적 약가인하를 쟁취하기 위해 모였다"며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건강보험재정 안정에도 뜻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제약산업이 한미FTA피해 산업임에도 일괄 약가인하라는 징벌을 받을 정도의 산업은 아니다"라며 "제약인 2만, 관련업계까지 10만명의 일자리를 빼앗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우리 스스로도 제약산업의 투명성 확보만이 정부의 일괄 약가인하를 막아낼 힘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제약인 모두가 합심해 국민의 엄중한 경고를 마음에 새기고 투명성 확보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세영 회장(대한약학회)은 "약학회 차원에서 분석해 본 결과 정부가 OECD국가보다 약가가 높다거나 하는 주장은 약가인하의 근거의 타당성이나 합리성이 결여된채 이뤄진 것"이라고 우려하고 "최근 공정청회에서도 예기됐지만 약가인하는 제약산업 발전이 무시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회장은 "리베이트 문제는 쌍벌제 등으로 양쪽 동시에 처벌가능한데 약가인하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면서 "약물사용량은 DUR로 해소되는데 이에 근거한 것인지, 몇%가 인하돼야 하는지 급하게 인하돼야 하는 게 맞는지 고민해 봐야 한다"고 약업계 입장을 대변했다.

이한우 한국의약품도매협회장은 "제약 종사자를 말살시키는 약가인하가 철회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할 것"이라면서 "이 또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원배 부이사장은 '국회의원님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제약산업을 말살하는 일괄 약가인하를 즉각 중단하도록 도와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김 부이사장은 "장관이 바뀔때마다 약가인하 제도가 이중, 삼중으로 추가되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며 "일괄 약가인하를 이제 막 선진 제약국으로 발돋움하려는 국내 제약을 망하게 하는 제도"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내 제약이 감내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약가를 인하해 달라는 건의는 무리한 요구가 아니다"라며 "17개 신약개발과 세계 10번재 신약개발국이 되어 세계시장을 목표로 해외임상을 확대하려는 중요한 순간에 복지부가 기다려 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고시가 내년에 시행되면 국내 제약산업의 쇠퇴가 걱정되고 반값에 가까운 약가인하 충격을 이겨내지 못해 동남아 국가의 전철을 밟게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언급했다.

김 부이사장은 "산업은 한 순간에 붕괴될 수 있지만 일으키는 데는 몇 배의 노력으로도 불가능하다"며 "정부의 일괄 약가인하를 중지시키면 제약업계는 배전의 노력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외화도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조순태 녹십자 사장은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반리베이트를 선포하고 일괄 약가인하가 리베이트를 근절한 대책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순태 사장은 "리베이트 근절과 약가인하는 별개의 사안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며 "옥석을 가리지 않는 일괄인하는 제약산업은 물론, 관련산업 전체를 고사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제약업계는 이번 궐기대회를 기점으로 12월 10일 경 모든 공장 생산중단을 진행할 계획이며, 각 제약사별로 약가인하 소송에 들어가는 등 단계인하 관철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 한다는 계획이다.

유희정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