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구로구약,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거꾸로 가는 정책"

서울 구로구약이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에 대해 거꾸로 가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구로구약사회는 16일 성명을 내고 "최근 정부의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움직임에 구로구 약사회원 일동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의료공백을 해소하는 것이지, 의약품 판매를 무자격자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며 의료 공백 해소는 동네의원과 동네약국을 적극 활용하고, 야간, 휴일에 근무하는 병의원과 약국에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책임과 기회를 방기한 채 단순 안전상비약 품목 수를 늘리는 것은 일부 유통재벌의 이익에만 기여할 뿐 어떤 공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구로구약은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계획의 즉각적인 철회와 안전상비약이란 명칭의 폐기, 안전상비약 판매 편의점에 대한 준법 여부, 점주 및 종업원 교육 이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안전상비약의 판매 후 안전관리에 관한 구체적 방안 수립과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을 함유하고 있는 판콜에이 및 판피린티, 또한 위장관 출혈의 위험이 있는 부루펜시럽에 대한 안전상비약 지정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구로구약은 "동네약국 살리기에 매진하고 단골약국제를 제도화하고 심야 및 휴일 근무 의원, 약국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병의원과 약국을 연계한 공공의료체계를 확립하라"고 촉구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