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의약품안전원,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충실도 자가점검 서비스 개시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서 실시간 조회 가능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구본기)은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충실도를 보고자가 실시간으로 직접 점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는 24일부터 시작한다.

이상사례 보고 충실도란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시 의약품 정보, 이상사례 상세 내용, 보고자 정보 등의 보고 항목 누락 여부를 점검하여 점수화한 것이다.

그간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상사례 보고자료의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점검기준을 만들고 지역의약품안전센터와 제약회사의 충실도를 반기별로 점검하여 결과를 통보하였으나, 보고자가 직접 충실도 점수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는 없었다.

▲충실도 점수 조회 옵션 화면

지역의약품안전센터(27개소)에서 의료법에 의한 종합병원 및 상급종합병원 또는 약물감시 관련 기관 및 단체로, 원내․외 의약품 부작용 사례 수집․보고․상담,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위한 교육․홍보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의약전문가, 제약회사 등 의약품 이상사례를 보고한 당사자가 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에서 해당 아이디로 보고한 이상사례 충실도 점수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전체 보고 건 뿐만 아니라 개별 보고 건에 대한 충실도 점수도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결과를 파일(PDF)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조회 대상 기간은 2016년 1월 1일부터 조회 전일까지이며, 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https://www.drugsafe.or.kr/) >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 충실도 점수 > 충실도 점수 조회에서 조회 가능하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개별 이상사례 보고 정보를 충실히 기재할수록 의약품 안전정보 분석·평가의 신뢰성이 높아지는 만큼 자가점검 서비스를 통해 보고자료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의약품 안전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https://www.kpbma.or.kr/
bannerManager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