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모네여성병원 결핵 감염 조사 대상 영유아 800명, 직원 16명서 확대시켜야"시민들 불안감 달래 주려 관료들 존재하는 것 아니냐"

지난 18일 국회 보건복지위 박능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기동민 의원 목청 높여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능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모네 여성병원 결핵 감염 사테에 대해 조사 대상자를 영유아 800명, 직원 16명 등 816명에 한정짓지 말고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여당의원의 주장이 나왔다.

▲더민주당 기동민 의원

더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모네여성병원 영유아 결핵 감염 사태에 대해 "처리방식이 여전히 관료주의에 힙싸여 있다"고 지적하고 "질본은 질본대로 결핵은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어서 정말 피해자들은 속이 터지는 것이다. 얼마나 블안하겠느냐, 결핵이 판명나면 9개월 정도 매일 영유아들이 약을 복용해야 되기 때문이다. 816명만 조사를 한다고 한다. 영유아 800명, 직원 16명"이라며 "영유아들은 모친과 접촉할수 밖에 없는데 조사 대상을 넓혀서 책임지고 수습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장에 직원들을 보내고 병원이 국가로 책임을 돌리거나 하면 책임있게 민관이 합동으로 앞장서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달래 줄수 있는 것을 하라고 관료들이 존재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앞서 같은당 남인순 의원은 "(박 후보자)알고 있느냐, 우리나라 결핵 발병율과 사망율이 OECD국가 1위 차지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모네병원 간호사의 의해 전염 결핵이 감염됐고 신생아 영아 800명 중 112명이 잠복성 결핵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재 원인은 무엇이며 향후 정책 방향은 무엇인지"를 집중 추궁했다.

박 후보자는 "저도 이 보도를 보고 마음이 아팠다. 어린 아이들이 어른들의 부주의와 제도적 결함에 의해 고통을 당하고 평생 고통을 안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마음이 아프다"며 "그런 아이의 부모의 심정은 인생 도탄을 느끼고 있을 것으로 본다. 이 자리에 빌어 위로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저는 모네 병원 감염 원인은 한 간호사 부주의 때문이지만 과거 산업보건법에 있었던 것처럼, 초기 치료 당시 건강검진을 했다면 예방할수 있지 않았겠느냐"며 "지금은 산업보건법이 차별성을 배제하기 위해 입사후 1년내에만 건강검진만 하면 가능해서 제도적으로 걸러내지 못했고 더 나아가 결핵 발병애 대한 병원안에서 스스로 인지해서 막지 못했다는게 안타깝다"고 의료인들의 의식 제고를 아쉬워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