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류영진 "올 8월 생리대 피해 사례 역학 예비조사 끝내"..."본 조사 설계중"


업계와 환경전문가 조언 듣고 원료·성분 상시표시 방안 마련도
남인순, "원료는 표시하고 성분 표시는 업계 자율, 잘못된 개 아니냐"

▲류영진 식약처장

여당의원이 유해 성분 함유 논란이 진행형인 생리대 원료에 따른 성분표시를 업계 자율로 한 현행 규정에 대해 문제가 많다며 식약처장을 상대로 강하게 질타했다.

또 소비자들의 생리대 피해 호소 사례 범정부 예비 역학조사결과는 무엇때문에 발표를 하지 않는지, 본 조사는 곧 진행할 예정인지에 대해 질타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본 조사를 위한 설계작업을 진행 중임을 밝혔다.

더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식품안전정보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등) 국정감사에서 식약처장을 상대로 "작년 생리대 안전성 논란에 대해 기억하느냐"고 따지며 포문을 열었다.

2016년과 2018년 생리대 생산실적에 따르면 11.3% 감소한 반면 면생리대 생산은 3배 증가했다.

남 의원은 "작년말 식약처가 VOC(휘발성유기화합물) 등 74종 및 농약 18종에 대해 조사 평가를 한 결과 안전하다고 했는데 과연 여성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보느냐, 소비 패턴을 봤을때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추궁했다.

류 처장은 "내부적 검토 자료는 안전하지만 국민과 소통하지 못하고 신뢰를 못 준 것에 대해..."

식약처가 올 4월 여성건강안심 프로젝트를 마련해 여성 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겠다고 했고 올 10월 25일부터 생리대 전성분 표시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약사법에 품목허가 신고증에 기재된 모든 성분을 표시토록 의무화하고 각 성분별로 세부 원료 구성을 업계 자율적으로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남 의원은 "전성분 표시를 확인해 본 결과 성분이 아닌 원료인 것 같다. 원료로 부직포, 살지면, 폴리에틸렌 등이 나열돼 있다. 이게 성분이냐 원료이냐"고 따졌다.

류 처장은 "원료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 원료를 보고 소비자들은 위해하냐 아니냐 안전하다고 판단하기 가능하겠느냐"며 "원료에 따른 성분표시는 업계 자율로 돼 있는데 이렇게 해서는 안전하다고 볼수 없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강하게 압박했다.

류 처장은 "VOC 성분 표시를 얼마 넣었다고 표기 하기 어려워 자율적으로 하기로 했다"고 해명헸다.

남 의원은 "작년에 VOC 독성물질 논란으로 공분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후 이런 대책이 요원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는데 생리대 표시기재 간담회에서도 대부분의 참석자(18명)는 업계였고 환경 전문가 1명, 시민단체 2명 등 이런 구성 갖고는 균형있게 이런 문제를 논의할수 있겠느냐, 이것 자체가 문제였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남 의원은 "이런 협의체를 통해 결정되면서 업계에서는 전성분 표시를 하겠느냐, 식약처가 이렇게 운영해선 안된다. 거버넌스를 불균형하게 운영하면 되겠느냐"며 "원료는 표시하고 이에 따른 성분 표시는 업계 자율적으로 한 게 잘못된 개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남 의원은 "소비자들이 이해 하고 있겠느냐, 작년에 큰 물의를 빚었는데도 사후 대책을 논의한다고 하면서 전성분 표시제를 대안으로 제시했고 이를 유심히 살펴봤지만 전혀 아니었다. 처장의 점검이 부실한 것 같다"고 강하게 다그쳤다.

류 처장은 "성분에 대해 유해평가를 하고 주기적으로 발표를 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답했다.

남 의원은 "친환경 오가닉 생리대가 증가했다. 지난 3월 특허청에서 생리대 등 특허 허위 표시 11건을 적발했다. 내용을 보면 유기농 표방 생리대가 많다. 이 부분에 대해 소비자들이 오인 우려가 우려된다"며 "점검해야 한다"고 따금한 일침을 가했다.

류 "일부 점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남 의원은 "환경부, 식약처, 질본에서는 시민들 피해 호소 사례에 대해 범정부 역학조사를 하면서 1차 조사가 8월에 종료됐다"며 그런데 예비 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를 캐묻고 "본 조사를 하느냐"거듭 닦달했다.

류 처장은 "본 조사를 위해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환경부에서 주관이 돼 진행해서..."

남 의원은 오후 질문에서도 식약처가 제출한 '보고서 내용'을 보며 생리대 안전표시제와 관련 "협의체 불균형을 시정하겠느냐, 환경화학전문가 등 다양하게 위원을 구성토록 해 줄 것"을 주문하고 "전성분 표시 관련 원료와 성분으로 구분돼 있는데 협의체를 통해 논의해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 처장은 "개정 법령에 따라서 원료명을 기재토록 했으나 각 원료명만으로는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시행된지 얼마 안돼 장단점을 파악하고 업계와 환경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상시표시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화답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