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백신 위탁사업검사실'등 추진 식약처,2020년16종(57%)-2023년 21종(75%) 제품화 목표

백신 임상평가 시험실 기반 마련-제품화 정보 제공 위한 ICT시스템 구축
식약처 이유경 연구관, 14일 '백신 자급화 지원 정책'발제

▲부처별 백신 개발 지원 주요 정책 현황

식약처는 국가 백신 제품화 기술지원의 일환으로 백신 품질관리를 위한 백신 위탁사업검사실을 운영키로 했다.

또 백신 임상평가 시험실의 기반을 마련하고 제품화 정보 제공을 위한 ICT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2020년16종, 57%, 2023년 21종, 75%의 제품화 및 자급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이유경 연구관은 14일 식약처 주최로 마포 가든호텔서 열린 '2019년 식약처 백신 자급화 지원 연구포럼'에서 '백신 자급화 지원 정책'이란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관은 "백신은 가장 가성비가 높은 성공적 공중보건학적 중재 수단이며 매분 5명의 생명을 구제학 1990~2003년 중 5세 미만의 치명률을 4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공중학적 이점에도 불구 투자는 미흡했으며 제품화 성공률도 낮다면서 장기간의 연구개발, 시설 등 고가의 시설장비 및 불확실성이란 특성을 보인 산업"임을 지적했다.

특히 "신.변종 감염병의 지속적인 위협과 손실에 따른 글로벌 안보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한 백신 자체 개발 기술의 국내 보유가 필수적"이라며 "특히 필수 예방백신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지고 수급 불안정으로 인한 국내 공급 지연 중단과 이에 따른 반발이 심화돼 국가 보건안보의 침해를 초래할 것이란 우려에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이유경 연구관

즉 민간부분에서의 투자, 감염병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 관련 부서와 개발社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감염 및 백신 접종 관련 면역 반응 및 예방 기제의 과학적인 이해의 제고와 함께 규제의 유연성과 통계 분석에 있어 최신의 과학 틀을 이용한 개발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며 "감시와 역학조사를 강화하고 소통 빈도 확대 등을 통한 소통 투명성을 개선해 나갈 방침"임을 강조했다.

이에 식약처는 백신 주권 확보로 인한 국민 보건 안보 확립을 위해 -감염병 위기 대응 -백신 자급화 강화 -국내 백신 산업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 등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연도별 제품화 지원 계획에 따르면 2017년 4종, 50%, 2020년16종, 57%, 2023년 21종, 75%의 제품화 및 자급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