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13일 복지위 문제 백신 폐기·회수 공방 논란...野, "누구도 책임지려 하지 않아"

"상온 노출 백신 48만 도즈 폐기-백색 입자 검출 백신 61만 도즈 회수 조치"
"주사기도 문제라면서 납품 갯수 파악도 못하나"질타 "그래서 어떻게 현황 파악이 가능하겠느냐"
"110만 도즈 공백 확보방안 있느냐"강하게 질타
식약처, "여유물량 40만 존재, 60~70만 도즈 공백"

▲13일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 국장감사 모습.

야당은 13일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국정감사에서 유통업체 신성약품 상온 노출 백신 사건으로 해당 제품 48만 도즈 폐기, 한국백신 백색 입자 검출사태로 61만 도즈 회수 등 총 110만 도즈를 폐기 또는 회수 조치된데 대해 책임지는 한 사람이 없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한국백신 '코박스플루4가PF주' 백색 미립자 발생 원인 중 한가지가 독일산 특정주사기라고 했는데) 총 독일산 주사기 2009만개 중 백색 입자 발견 백신 물량에는 총 몇 개나 사용됐었느냐"고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파악해서 보고하겠다"며 답을 하지 못했다.

전 의원은 "주사기 자체 문제가 됐는데, 납품 갯수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냐, 문제의 공급업체인 '한국백신' 외에도 더 공급돼 있지 않느냐"며 확인해서 답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전 의원은 "9월15일 한국백신의 같은 주사기 사용 백신 제품 중 60만 도즈는 폐기되고 30만 도즈는 남아있는데, '코박스인플루4가PF주'는 9월15일 제조됐다"고 하자 이 처장은 "이것을 폐기하지 않은 이유는 원액이 다르다. 수거해 입자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폐기하지 않았지만 검체 샘플을 가져와 검사 결과 백색 입자가 나타나지 않아 회수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국 문제가 없다는 게 이 처장의 설명이다.

전 의원은 "발견 입자 크기는 75마이크로미터(um)인데 관리는 하고 있지 않았느냐"고 추궁하자 이 처장은 "매회 백신은 국가출하승인 절차를 거친다"고 맞받았다.

전 의원은 "입자 자체가 처음부터 컸다는 것을 알고 있지 않았느냐"고 하자 이 처장은 "출하단계에서는 나타나지 않다가.."

"원래 입자가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느냐"고 전 의원이 따지자 이 처장은 "출하단계에서는 하나도 없었다"맞받았다.

전 의원 "기준치가 있는데 하나도 없었다는 얘기냐"고 캐묻자 이 처장은 "하나도 없었다"고 반론을 폈다.

전 의원은 "없던 것이 생겨난 것이냐, 그러면 이송 과정서 조금씩은 생긴다고 하더라, 기준치가 있는 것 아니냐, 그런데 기준치의 3배까지 커지는데도 승인을 해 줬느냐"고 다그치자 이 처장은 "전문가들과 논의한 결과.."

전 의원은 "현재 110만 도즈가 폐기됐다"며 추가 확보방안에 대해 몰아붙이자 이 처장은 "지난 9월 2964만 도즈를 생산할수 있다고 통보해 왔는데 저희에게 출하 승인 신청한 물량이 3004만개여서 40만 도즈가 더 많이 해서..."

"110만 도즈 물량을 어떻게 메울 것이냐"는 전의원의 송곳 질의에 이 처장은 "9월 목표보다..."

전 의원은 "110만 도즈만하더라도 국민의 세금이 100억원 가까이 든다. 누가 책임질 것이냐, 언론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백신 구하지 못해 고가 암거래가 횡행하다는데, 국민들에게 큰 불신만 주고 있는것 아니냐"며 "110만 도즈가 비면 확보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공세를 폈다.

그러면서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유통과정도 문제없고 식약처는 감독기관으로서 문제가 없다고 하면 피해는 누가 보느냐"고 우려를 나타내자 이 처장은 "출하승인단계에서는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다. 당초 생산량보다 40만 도즈를 더 늘려 잡았기 때문에 일부 충당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이 처장은 "한국백신의 경우 자신회수 조치를 해 부담은 기업 쪽에 감당할 것"임을 밝혔다.

전 의원은 "부족 물량이 지금 생산 출하가 가능하냐"며 "전 의원은 백신 부족 현상에 대한 걱정이 갈수록 현실화되고 있다. 기가 찬다. 주사기를 몇 개 납품했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현황을 파악할수 있겠느냐"고 안타까워하자 이 처장은 "송구하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신성약품의 운송 과정서 문제가 돼 폐기한 백신 물량 48만 도즈와 한국백신의 회수 백신(61만도즈) 제품을 합치면 100만 여도즈가 된다. 여유물량 40만 도즈라고 말해 결국 당초 공급 물량 중 60~70만 도즈의 공백이 되는 셈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