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메디팜플러스 칼럼
[논평]보건연 연구원 억대 뇌물로 빚어진 '맹물시약 납품사건'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소속 연구원들이 업체로부터 맹물시약을 납품받고 억대의 뇌물을 받아온 것이 적발됐다. 납품가 부풀리기, 맹물시약 납품 등의 허술한 관리로 일어난 비리사건으로 10억원 가까운 국고를 손실을 봤다. 혈세가 담당자의 사치생활에 쓰였다니 법의 심판은 물론이거니와 국민의 분노와 질책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 심각한 것은 이 시약의 용도가 노로바이러스 진단용이었다는 것이다. 지난 4월초 발생한 전북 지역 5개 학교 집단 식중독 사고의 원인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를 사용해 제조된 김치류로 밝혀졌다. 전체 식중독의 35.2%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이고, 청결한 급식을 하려면 학교는 물론 관계당국에서 좀 더 힘을 쏟아야 하는 판국에 노로바이러스 진단 시약대신 맹물시약을 납품했으니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일부 어른의 욕심으로 피해를 봤단 말인가.

공직자의 도덕적 해이가 너무나도 심각하다. 이른 무더위에 집단 급식 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해야하는데 맹물시약으로 알게 모르게 일어날 사고들을 생각하니 정부가 나서서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만 한다. 납품된 모든 가짜시약을 회수하고 제대로 된 진단시약을 배포, 식중독 예방에 힘써야 한다. 또 보건복지부는 관련자들을 징계하고 국립보건연구원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실시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편집부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