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아픽사반, 와파린比 뇌졸중-전신색전증 21%↓
피에로 아마렌코 교수, "와피린比 출혈성 뇌졸중 발생 50%↓"
에제코위츠 교수, "출혈31%-사망 11%↓ 우월성 보여"

차세대 항응고제 아픽사반(엘리퀴스)가 아리스토텔(ARISTOTLE) 임상연구를 통해 뇌졸중과 전신색전증 발생 위험을 21%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클 에제코위츠 교수

또 주요 출혈 위험은 31%, 사망률도 11%의 상대위험 감소를 나타내 와파린 대비 우월성을 입증했다.

5일 플라자호텔서 열린 한국BMS제약(대표이사 조던 터)과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이동수) 주최 차세대 항응고제 '엘리퀴스(아픽사반) 정’ 론칭 기자간담회에서 혈관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토머스제퍼슨 의대 마이클 D. 에제코위츠 교수는 "최근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감소를 위한 치료 트렌드는 안정적인 효과와 출혈위험 감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폭넓은 효과와 출혈위험 감소, 더불어 복용 편의성을 갖춘 엘리퀴스의 출시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감소에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에제코위츠 교수는 "아스피린 등 할형소판 치료제 보다 항응고제인 아픽사반이 와파린 등 위약대비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에게 더 뛰어나다"며 "아픽사반은 약효 발효가 짧은 반면 와파린 약효 발휘 시간이 4~5일 걸린다"면서 "와파린의 경우 음식과 약품 상호작용 등 고려해 약효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아픽사반-와파린를 비교 임상연구한 아리스토텔에 따르면 뇌졸중과 전신색전증, 출혈 위험이 유의적으로 감소했으며 사망율도 11%, 뇌졸중 전신색전증은 21%, 출혈 31%로 줄어들었다"며 환자의 표준치료 대비 유효성 안전성에 대한 이런 임상결과를 밝혔다.

뇌졸중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프랑스 비샤병원의 피에르 아마렌코 교수는 "아픽사반은 심방세동 환자의 항응고제 선택에서 중요한 3가지 예후인 중요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주요 출혈, 사망률에서 와파린 대비 우월한 위험 감소를 보여 해당 환자군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최적의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에르 아마렌코 교수는 "아리스토텔 임상연구에서 아픽사반이 와피린 대비 출혈성 뇌졸중 발생을 50% 감소시켰는데 이는 치하할만한 결과"라며 "신약에 있어 보기 힘든 결과며 사망률도 11% 감소시켜 주목할만 한 결과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월등한 효과는 성별, 나이, 체중, 심방세동 유형, 허혈성 심장 발작 여부와는 무관하게 효과를 보여준다"면서 "당뇨, 심부전, 체드 스코아, 신장이상 여부, 용량 변수 등과도 관계없이 와피린 대비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피에르아마렌코 교수


특히 "출혈의 부작용에 대해 의사가 무시할 수 없는 큰 문제이지만 아픽사반의 경우 주요 출혈을 31% 감소시켰고 위장관 계통의 출혈에 대한 리스크도 줄였다"고 전했다.

피에르아마렌코 교수는 "아리스토텔 임상에서 아픽사반이 1.8년 치료받은 환자 1000명당 뇌졸중의 경우 6회, 주요 출혈 15회, 사망 8회까지 줄여줬다"며 "심방세종 뇌졸중 리스크 팩터인 뇌졸중-전신색전증 21%, 출혈 31%, 사망률 11%를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BMS社의 이대희 메디칼 상무는 "아픽사반은 팩터Xa억제제로 반감기가 12시간이며 비판막성 심방세동환자가 식사여부와 관계없이 5mg을 1일 2회 복용하면 된다"며 "복용후 신장에서 27%만 배설돼 신장환자에서 용량조절이 필요없이 간편하게 투여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엘리퀴스는 새로운 치료제 계열에 속하는 경구용 Xa인자 억제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 위험감소 용도로 2013년 1월 8일 2.5mg , 2013년 2월 27일 5mg 이 각각 승인 받았다.

엘리퀴스의 국내 승인 획득은 현재까지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 위험감소 적응증의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최대 규모의 임상시험인 아리스토텔(ARISTOTLE) 및 아베로스(AVERROES) 임상연구 결과에 힘입은 것이다.

또 와파린 사용 부적합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아스피린 대조 연구인 아베로스(AVERROES) 연구에서 아스피린과 비교해 두 그룹 사이에 유사한 주요출혈 위험도를 나타내면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의 위험을 55% 유의하게 감소시켜 효능 면에서 우수성을 입증했다.
현재까지 와파린 치료가 가능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 모두에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위험감소 효과를 보여준 약제는 엘리퀴스가 유일하다. 엘리퀴스를 포함한 새로운 계열의 항응고제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 중 고위험군에서 와파린에 과민반응, 금기, INR((국제정상화비율: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조절 실패 등의 이유로 와파린을 사용할 수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 보험 급여가 적용되고 있다.

기존 와파린 치료의 경우 연령, 신장애 등 환자 개인적 요인이나 다른 약물, 음식 등 환경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약물 농도를 유지하기 어려워 잦은 INR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 엘리퀴스는 음식물과의 상호작용이 적어 특별한 식사 제한이 없으며, 별도의 모니터링 또한 필요치 않다.

특히 뇌졸중 및 일과성 허혈발작 경험 유무, 신기능 장애 유무, 뇌졸중 및 출혈위험 scoring 결과에 따라 아리스토텔(ARISTOTLE) 연구에 대해 하위 분석을 진행했을 때도, 본 연구와 일관되게 와파린 대비 우수한 효과와 출혈 위험 감소를 나타냈다. 엘리퀴스는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위험 감소 용도로 5mg을 1일 2회 경구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다만, 나이≥80세, 체중 ≤60kg, 혹은 혈청 크레아티닌 ≥1.5mg/dL (133 micromole/L)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특징을 가진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는 엘리퀴스 2.5mg을 1일 2회 경구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지난 5월 1일 부로 국내 보험급여가 적용되었으며, 2.5mg와 5mg 모두 정당 1,875원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2012년 11월 EU, 12월 캐나다, 일본, 미국에서도 승인 받은 바 있으며, 지난 2012년 4분기부터 미국, 유럽, 일본, 캐나다 등 세계적 출시를 시작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