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일양약품-고려대 의대, 산학협력 약정서(MOU) 체결
항바이러스제·백신 개발 전략적 파트너 확보

일양약품(사장 김동연)과 고려대 의과대학(의과대학장 김효명)은 12일 고려대에서 'R&D 상호협력과 국가보건 경쟁력 증대'를 위한 산학협력 약정서 (MOU)를 체결했다.

이번 산학협력 약정서 체결에 따라 일양약품과 고려대 의과대학은 R&D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으며, '항바이러스 신약개발'과 '백신의 세계화'에 공동연구를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좌)김효명 고대의대 학장, 김동연 사장
특히, 일양약품은 기존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의 작용기전과 전혀 다른 슈퍼 항바이러스제 'IY 7640'과 세계 최초로 치료제 물질개발에 성공한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의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백신개발 및 연구’도 고려대 의과대학 연구진과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어 신약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이게 됐다.

이와 함께, 일양약품은 조류인플루엔자, 타미플루 내성에 의한 변종 바이러스, 살인 진드기 바이러스, 메르스(MERS) 바이러스 및 새로운 위협으로 떠오른 '에볼라(Ebola) 바이러스'등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있는 수 많은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게 되어, 바이러스의 치료와 예방을 함께 수행 할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체결식에는 일양약품 김동연 사장, 정유석 전무, 고려대 의과대학 김효명 학장, 송진원 연구교학처장, 박만성 교수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 대표 모두 "R&D 파이프라인과 제반 기술의 가치, 특허 전략,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 등 특화된 노하우를 요소에 맞게 접목시켜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개발의 시너지를 더욱 증대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