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정의당 강은미, "2018년 로드맵에 따라‘생리대 노출·독성평가’하지 않은 식약처 강하게 비판"

생리대건강영향조사 결과 발목 잡는 식약처 질타


추진 로드맵 설계하고, 민관협의회 참석한 식약처가“일회용 생리대 사용, 생리통 등 불편 증상간의 관련성”조사결과 부정하고 내용을 조정하려는 문제 지적
강은미 “식약처는 기업 편의가 아니라 국민의 건강을 우선해 생리대 결과보고서 공개하고, 노출·독성평가 착수해야”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공개를 발목 잡고 있는 식약처를 강하게 질타했다.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2017년 생리대 사용으로 건강피해 여부를 규명하는 정의당 여성위원회·시민사회의 청원으로 추진되었다. 2017년 12월, 관계부처가 전문가·민간단체가 포함된 ‘민·관 공동조사 협의체’를 구성하여 2018년 4월부터 건강영향조사를 시작했다.

2018년 3월~12월까지 생리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 “생리통, 생리양의 변화, 생리혈색 변화 등 생리 관련 증상과 외음부 통증 등 외음부 증상이 일회용 생리대 사용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는 증상”이라고 나타났다.

그 이후 관계부처는 생리대 추가조사(본조사)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고, 생리대 추가조사(본조사)가 시작되었다. 로드맵 주요 내용으로 환경부는 역학연구(단면조사, 패널연구)를 실시하고, 식약처는 노출·독성평가(노출·흡수·분포 조사, 독성학적조사, 실험연구), 질병청(구 질병관리본부)은 여성건강 평가를 계획했다.

식약처 4년간 노출·독성평가 실시 안 해
식약처가 강은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매년 생리대 중 존재 가능한 유해성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위해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도자료를 통하여 공개하고 있음”이라고 밝혔다.

이에 강은미 의원은 “안전성 검증 및 생리대 위해평가와 노출·독성평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라며 생리대가 노출·독성 평가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하게 지적했다.

1기 민관협의회 2차 회의에서 생리대 완제품 사용에 의한 ‘복합노출’ 영향을 과학적 관점에서 조사하는 것, 복합노출 건강영향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과 6차, 7차 회의에서는 역학연구와 노출·독성평가 병행하여 시행할 필요 있다는 것이 나와있다.

식약처,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 부정하고, 결과 조정하려는 정황도 나타나
이미 환경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가 종료되고, 본조사도 2021년에 마무리가 됐다. 그러나 식약처와 환경부가 결과협의를 하지 못하고 결국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국무조정실 부처간 협의까지 진행되었다.

강은미 의원은 “환경부가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일회용 생리대 사용, 생리통 등 불편 증상간의 관련성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식약처가 환경부가 역학조사한 결과를 재검토하는 것은 여성의 건강권은 뒷전이고 기업의 눈치만 보고 있는 아니냐”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식약처가 생리대건강영향조사 결과를 조정하려고 하고 공개를 못하게하는 것은 기업눈치보느라 발목잡기 하는거다.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태도가 똑같다고” 비판했다.

강의원은 “식약처가 국민의 안심이 기준이 아니라 기업 이익의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식약처가 여성의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를 이렇게 외면하는 것 자체가 직무유기이고, 빠르게 환경부와 협의해서 결과를 공개하고 노출·독성평가를 착수해야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