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신간]'식후 30분에 읽으세요-약사도 잘 모르는 약 이야기'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가 활동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책을 출판했다. 이번에 나온 '식후 30분에 읽으세요-약사도 잘 모르는 약 이야기'는 의약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우리들의 삶,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에 주목한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은 사람들이 약국에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 “식후 30분에 드세요”를 연상시킨다. 사실 이 말은 하루 두 번 혹은 세 번 복용하는 것(약복용의 횟수와 간격)을 강조하는 것이었지만, 이 말을 듣는 사람들은 대부분 '식후'에 더 신경을 쓰곤 한다.

그래서 밥을 먹지 않으면 약을 거르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다. 이 책의 제목은 이렇게 의약품이 잘못 해석되는 상황을 그리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식후 30분'을 차용했다. 제 1부 삶과 약은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젊음, 성공과 같은 우리 삶의 여러 가치들에 의약품이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가치관을 어떻게 고착시키는지 보여주고 있다.

‘공부 잘 하는 약’, ‘날씬해지는 약’, ‘피로회복제’ 같은 것들은 신약개발의 개가로 새롭게 발견된 것들이 아니라 우리 내부에 만들어졌던 우리의 욕망이다. 제 2부 약 먹어도 병, 안 먹어도 병에서는 약의 안전성에 대해 우리가 가진 통념들에 주목한다. 약을 먹어서 생기는 위험과 약을 안 먹어서 생기는 위험이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인식될 수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려진다.

제3부 제약산업의 불편한 진실에서는 소위 우리가 열광하는 ‘신약’들이 첨단과학의 결정체로서 우리를 이전에 없던 건강한 인생으로 만드는 ‘마법’이기보다는 ‘그저그런’약들이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군다나 신약이 특허를 받아서 어떤 결과를 낳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제4부 똑똑한 약 소비자가 되는 법은 사실 안전하고 바른 의약품 사용이 전문가 혼자만이 아니라 똑똑한 소비자의 협력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때론 재미있고, 때로는 진지하며, 때로는 슬프고 때론 흥미롭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들이 모두 제약회사 탓이라거나, 사람들이 약에 대해 무지해서라거나, 아니면 약사 의사들이 약으로 돈만 벌려고 혈안이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건약은 지난 20년간 돈이 없어 약을 못 먹는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해왔다.

또한 약을 통해 돈을 벌 목적으로 부작용을 감추는 교묘한 방식을 폭로해 왔다. 그런데, 건약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이러한 사회구조는 우리들 스스로가 만들어왔으며, 심지어 우리들이 거기에 만족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다. 소위 위험한 약을 몰라서 먹는 것이 아니라,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먹고자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약사나 의사와 같은 전문가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정말로 ‘좋은 약’을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들과 애인 같아 보이는 주름없이 날씬한 여배우를 닮고픈 우리 사회의 평범한 여성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활기차고 자신감 넘치는 신체를 갖고 싶어하는 남성들, 그리고 의약품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거나 종사하게 될 많은 사람들과 이 책을 통해 소통하고 싶다.

▶저자 및 집필진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환자와 약사, 국민이 모두 건강한 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는 1987년 6월 항쟁 때 민주화를 위해 뜻을 모은 약사들이 모여 1990년에 창립한 단체다. 설립 초기에는 노동자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산업 재해 관련 활동, 도시 빈민을 위한 진료소 활동, 의료보장 제도의 연구와 실현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지금은 돈이 있든 없든 상관없이 병에 걸린 사람은 누구나 공평하게 약을 쓸 수 있게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약 회사와 보건 당국에 꾸준히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집필진
리병도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7기 회장.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연구위원. 말하면 30 초~30분 뒤에 웃을 수 있는 농담 구사.
변진옥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정책실 회원. AIDS/HIV 인권연대 나누리+ 활동가. 고려대 연구교수. 강아지 뭉치 엄마. 학위와 함께 ‘업그레이드’되는 미모의 소유자.
송미옥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10~11기 회장. ‘글빨’보다 ‘말빨’로 책 한 권은 너끈할 것 같은데 서문만 1년째 작성 중.
안정민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의 그저 그런 정책실 회원. 출석만은 꾸준함.
유경숙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사무국장. 출판팀의 무한 동력. 당근과 채찍.
윤영철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의 흔하디흔한 회원.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기획위원. 얼리 어답터, 애플 광신도, 약국 옆 대나무 숲.
홍춘택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최장기 전 사무국장. ‘초시크함, 딸바보.’ 여의도 변방에서 보건의료 정책 때문에 말라가는 중.

▶목차 추천의 글 + 8 : 이의경(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김용익(국회의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책을 펴내며
-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약을 말하다 + 13

1부
삶과 약 나 젊어 보이지? - 노화하지 않고 나이 들기, 그 불가능한 미션 + 24
주름을 펴 드립니다 - 보톡스의 정치학 + 31
누가 나를 ‘일으킬’ 것인가 - 비아그라 그리고 현대 사회의 남성 + 39
살 빼는 약? 건강 뺏는 약! - 살찌게 하는 비만 치료제 + 45
왜 키 작은 남자는 비난받는가 - 성장 호르몬과 ‘엄친아’ 신화 + 51
피임약 논쟁, 그 안에 여성은 없었다 + 58
피곤은 간 때문일까 + 67
쉴 수 없는 나라, 약 권하는 사회 + 74

2부
약 먹어도 병, 안 먹어도 병 모든 약은 독이다 + 82
유럽은 금지한 약, 한국은? + 88
장수 의약품도 다시 보자 + 91
행복해지는 약은 없다 + 94
약처럼 생겼다고 모두 약은 아니다 + 97
약 먹기 싫은 사람들 + 104
우리 아이에게 안전하게 약 먹이기 + 107
먹으면 1주일, 안 먹으면 7일 + 113
공부 잘하게 하는 약은 없다 + 117
금연에 약이 꼭 필요할까 + 122

3부
제약 산업의 불편한 진실 월드스타 글리벡의 10년 잔혹사 + 128
환자를 만들어라 + 137
한 번 털고 또 털어라 + 144
가난한 사람이 만들고 부자가 먹는다 - 도덕과 과학이 충돌하는 임상 시험 + 150
약을 맥주나 콜라로 만들어라 + 158
새롭고 비싸면 좋은 약? + 165
약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 173
좋은 약 좀 소개해주세요 - 의약품 특허와 환자들 + 179
약값은 ‘내’가 정한다 - 한-미 FTA와 의약품 가격 + 184
병원이 건강보험 환자를 받지 않는다면? - 한-미 FTA와 의료 민영화 + 188
의약품은 인권이다 - 건강, 질병 그리고 의약품에 접근할 권리 + 193

4부
똑똑한 약 소비자 되는 법
단골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세요 - 올바른 의약 정보를 고르는 법 + 204
내 병을 아는 자는 누구인가 + 210
편의점 판매 의약품 안전하게 이용하기 + 215
약은 무조건 싫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 219
쉬운 사용 설명서가 필요해 + 223
1일 3회, 식후 30분? + 230
노인이라 ‘약빨’이 세다고요? + 234
약은 약국에 버리자 - 구멍 난 의약품 쓰레기 정책 + 238
우리의 안전은 스스로 지키자 - 의약품 부작용 신고는 1644-6223 + 243
따라해봅시다 - 안전하게 약 먹는 10가지 방법 + 249

참고 자료 + 258
부록 - 알아두면 좋은 약 부작용 리스트 + 260

김인수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