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병약 병원약학분과협의회, 2일 영양약료 현장교육 개최영양약료 실무약사의 직무 능력 향상에 주력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오는 9월 2일(토)에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중강의장에서 병원약학분과협의회(협의회장 이영희) 주관으로 영양약료 심화교육(현장교육)을 개최한다.

병원약학분과협의회(이하 ‘협의회)에서는 올해 각 분과별로 해당 분야의 최신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약물요법 사례를 접함으로써 해당 분야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분과 심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7월 19일 실시된 중환자약료 심화교육에 이어 영양약료 분야 업무의 질 향상 및 담당 약사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영양약료 심화교육(분과위원장 박효정)이 9월 2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심화교육에서는 먼저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김은란 교수의 ‘소화기계 생리와 대사’를 시작으로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박효정 약사의 ‘정맥영양의 다량원소’,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배혜정 약사의 ‘정맥영양의 미량원소’,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성예원 약사의 ‘정맥영양 산출 및 안전 관리’, 삼성서울병원 간호부 가정간호파트 민자경 간호사의 ‘정맥영양 공급 및 부작용 관리’ 주제로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오후에는 대구파티마병원 약제부 조지윤 약사의 ‘위장관질환 환자의 영양지원 실례'를 시작으로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손유민 약사가 ’성인 중환자 영양 지원‘, 중앙대학교병원 약제팀 김선화 약사가 ’신생아의 영양 지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약제부 권지은 약사가 ’암환자의 영양 지원‘,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양진아 약사가 ’정맥영양의 합병증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영양약료를 담당하고 있는 약사들로부터 평소에 접하기 힘든 실질적인 업무에 대한 교육을 받고 수행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희 병원약학분과협의회장은 “영양약료는 많은 병원약사가 다학제 팀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고 임상약사에게 특화된 대표적인 전문 분야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현장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은숙 회장은“병원약사는 전문약사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심화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공고히 하고 영양집중치료 업무의 질향상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