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백신 제조사-유통사간 담합 의혹' 제기 野, "감사원 감사 청구 요청"

박능후 "백신 사태, 정부가 적절한 조치 취할 것"

▲7일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이 경개한 백신 계약 사양서 내용

야당이 상온 유통 독감 백신 사태와 관련 제조사와 유통사간 담합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 청구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 복지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 의원은 "제조사와 유통사간 담합을 의심할수 있는 여지는 있지 않느냐"며 "결국 이 때문에(입찰) 접종 시간이 늦어진 것은 맞지 않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또 "입찰 과정서 계속 유찰되면서 결국 늦게서 낙찰됐기 때문에 상온 노출 유통이 발생된 게 아니냐"며 "질병관리청에서도 실수가 있다"고 강하게 몰아붙였다.

전 의원은 자료를 제시하며 "8월20일 노인폐렴구균백신 사양서에는 스티로폼 용기와 카톤박스 등으로 포장돼 있다"며 "결국 업체에게 유통 편의를 제공한 게 아니냐고 충분히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면서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고 보건복지부는 신뢰가 떨어지고 제조업체는 득을 보는 것 같은 양상"이라고 돌직구를 날렸다.

전 의원은 "의약품의 경우 유통을 철저하게 해야 하고 정부가 책임져야 할 부분아니냐, 안전한 백신을 국민에게 놔 줘야 하는게 정부의 역할 아니냐"며 "제조사 유통사 심지어 정부까지 서로 충분히 의심할 여지를 갖고 있다. 추후 코로나19 백신도 납품과정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유통될수 밖에 없을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맞다. 유통체계 개선을 하도록 하겠다"며 "다만 코로나 19 백신은 다른 방식의 계약과 공급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전 의원은 "제조사는 유통을 할수 없는 환경 아니냐"고 하자 정 청장은 "제조사가 직접 유통하는 경우도 있다. 그 부분에서 어느 업체가 선정될지, 어떤 제품이 선정될지..."

전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정부가 명확하게 챙겨야 한다"면서 감사원 감사를 위원장에 요청했다.

이에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백신은 독점은 아니지만 공급업체와 수입업체가 과증 상태다. 그 부분에 대해 면밀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