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유틸렉스, BIO KOREA에서 4-1BB 기전-연구개발 현황 발표



면역항암제 전문기업 ㈜유틸렉스(코스닥 263050)는 2022 BIO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이하 ‘BIO KOREA 2022’)에 참가해 항체치료제 ‘EU101’ 연구 현황 등을 발표했다.

▲‘유틸렉스 이중원 이사’ 사진 1부

BIO KOREA 2022는 11일부터 13일까지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 컨벤션으로, 유틸렉스 이중원 이사가 초청받아 첫날 연사로 나선다. 이 이사는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The Scripps Research Institute)의 정규 연구원(Staff Scientist) 및 국립암센터 종양면역학 연구과 초빙 연구원을 역임하고, 유틸렉스에서 항체 면역항암제 연구를 총괄해왔다.

그는 본 행사의 면역항암제 세션에서 인간 면역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4-1BB(CD-137)’ 항체의 역할 및 작용 기전을 소개하고, 4-1BB를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현황을 전한다.

특히, 그는 유틸렉스가 진행 중인 4-1BB 타깃 면역항암제 EU101의 임상 핵심 사항을 강조할 예정이다. ▲기존 4-1BB 면역항암제와는 달리 유틸렉스 고유의 항체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해 EU101 임상에서 안전성 관련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낮은 용량에서도 부분적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한 이 이사는 ▲고형암 치료 효과 향상을 위한 EU101과 타항암제 병용치료 임상개발 계획도 발표한다.

유틸렉스 이중원 이사는 “석학 권병세 대표이사가 세계 최초로 발견한 ‘4-1BB’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자사의 우수한 연구진들이 완성한 항체치료제 EU101은 킬러T세포 본연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전으로 부작용 없는 강력한 항암제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현재는 국립암센터 항암신약치료개발사업단(NCC NOIU)의 공동 개발 과제로 선정되어 글로벌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