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박 후보자 "문 정부,복지 공약 재원 5년간 120조 소요"..'결국 증세로 가야'김광수 의원 "별로 답이 없다. 억지로 짜내려 해도 증세하지 않으면 답이 없다"고 캐물어

'후보자 지명에 청와대 김수현 사회수석의 강력 추천이 결정적 역할을 하지 않았느냐'
지난 19일 국회 보건복지위 박능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지난 19일 국회 보건복지위 박능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복지공약의 재정은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는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의 질문에 "결국 증세로 갈 것"이라고 답하고 있다.

박능후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복지공약 실천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한 야당의원 질문에 "증세로 갈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19일 국회 보건복지위 박능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은 "박능후 장관 후보자는 지난 2011년 시대정신 간담회에서 '지금 당면한 과제는 어떤 정치가들이 어떤 구호를 들고 나오든 우리가 그 자리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은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 것이냐, 그것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치가들은 먼저 장밋빛 전망을 발표하고 후에 실현하는 과정속에서 국채를 발행해서 국가 부담이 늘 것이 뻔하다'는 발언 기억나느냐"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 시절 대선 공약 '아동수당 도입', '기초연금 30만원', '구직수당', '육아급여확대', '치매치료', '노인일자리', '부당의무제 기준 폐지', '장애인 연금수당 인상' 등을 떠 안고 가야할텐데, 이젠 교수시절이 아닌 행정 담당 수장으로서 재원 마련 방안이 있느냐, 대략 재원이 총 얼마나 소요되느냐"고 집요하게 캐물었다.

박능후 장관 후보자는 "5년에 걸쳐 약 120조나 소요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조달할 것이냐, 마련해야죠"라고 따져묻자 박 후보자는 "일반재정에서 가져 와야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별로 답이 없다. 억지로 짜내려 해도 증세하지 않으면 답이 없다"고 하자 박 후보자는 "결국 증세로 갈 것"이라고 맞받았다.

김 의원은 "재원 마련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앞서 후보자 지명에 청와대 김수현 사회수석의 강력 추천해서 결정적 역할을 하지 않았느냐'고 물었을때 '추전과정은 전혀 모른다'고 딱 잡아 뗐다. 후보자 지명된 것을 본인이 언제 알았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박 후보자는 "6월14일 경이다. 인사 검증을 받겠냐고 의뢰온 날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누구한테 연락이 왔느냐"고 하자 박 후보자는 "인사수석였다"고 화답했다.

김 의원은 "세간에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던 민주연구원의 원장과 박 후보자가 막바지까지 경합하느라 임명이 늦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본인이 지명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아주 잘 알고 있을텐데, 잘 모른다고 잡아떼니 조금 어이가 없다"며 "누가 봐도 어느날 자고일어 나니까 후보자가 된 것"이냐고 발끈했다.

박 후보자는 "인사 검증을 받겠느냐고 조금전 언급했고 제가 '잘 모른다'고 한 것은 이번 학기가 안심학기로 외국에 나가서 배우자와 함께 외국 여행을 다녀왔었다. 만일 촉각을 곤두세우고 후보자에 관심이 있었다면 국내에 계속 있었겠죠. 그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보건의료, 사회복지 분야는 현장과 굉장히 밀접하고 갈등관계가 서로 상충돼 조정해야 하는 역할도 많고 탁상 머리 정책이 안 통하는 분야다. 현장에 답이 있는 곳이다. 후보자의 경력을 보면 현장행정하고는 별로 인연이 없다. 우려스럽다"면서 "청문회를 통해 느낀점은 책임장관 역할하곤 거리가 멀겠다는 것이다. 복지부 조직 장악 능력이 있겠느냐"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박 후보자는 "제가 장관이 된다면 소신 장관이 되겠다"고 화답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