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인보사피해 환자들, 처벌조항-환자 피해보상조치 담은 '특별법' 마련 강력 촉구


"코오롱, 정부. 국회에 장기추적조사 위한 제3의 기관 선정"도 주문

"코오롱, 기금 조성해 추적조사기관에 즉시 제공" 촉구
"코오롱, 지금도 바뀐 신장 세포 그대로 국내서 계속 팔겠다면서 수단 방법 안가려"
정의당 윤소하 의원-법무법인 오킴스-인의협, 7일 공동기자회견 열어

▲이날 기자회견서 엄태섭 변호사가 피해 환자 902명을 대신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보사 피해 환자들은 "코오롱, 정부. 국회에 대해 장기추적조사를 위한 제3의 기관 선정"을 강력 촉구하고 "코오롱과 정부의 조치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은 경우 처벌조항과 환자들의 피해보상조치를 담은 특별법을 조속히 마련해 줄것"도 주문했다.

코오롱에 대해서는 신체·재산·정신적 피해 모두를 즉시 배상해야 하며 향후 추적조사와 부작용 치료가 원활히 이뤄지수 있게 기금을 조성해 추적조사기관에 즉시 제공할 것도 요구했다.

법무법인 오킴스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7일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함께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호소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6월 이후 법무법인 오킴스의 도움으로 100여 명가량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역학조사에 대한 결과도 발표했다.

우선 인보사 피해 환자 902명을 대리하고 있는 법무법인 오킴스 엄태섭 파트너변호사는 "코오롱 인보사 판매 금지된지 벌썬 6개월이 지났다. 그 사이 미국에서는 임상이 중단되고 한국에서는 허가가 최소됐다. 코오롱 이웅렬 회장과 관계자들이 주요 성분이 바뀐 것을 두고 이름표만 바뀌었다고 하면서 별 문제가 없다고 떠드는 동안 환자들은 고통과 불안속에서 어느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암이 생길수 있다는 두려움에 밤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다. 너무 쉬리고 저리고 고통스러운데다 내몸에 투약된 것이 도대체 무슨 성분인지, 무슨 세포인지 그 정체 조차 알수 없다는 불안감에 일상의 회의를 느끼고 있다"며 "심지어 고통을 못 이기고 수면제 50알을 먹고 자살을 시도한 경우가 있었다. 의사도, 코오롱도, 식약처도, 정부도 어느 누구의 도움의 손길은 커녕 책임조차 지려 하지 않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엄 변호사는 "환자들은 각가 수소문해 진료 방법을 찾아 헤매였다. 사회 경제적 피해도 심각하다. 추가로 치료로 인한 지출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만 했다"며 "인보사 부작용으로 기존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을 구할수 없는 지경까지 내몰려 경제적으로 더욱 어려워 졌다. 형제가 모은 돈으로 효도로 해 드린 선물리 건강을 해치는 생애의 가장 큰 불효가 돼 가족 모두가 고통속에 살고 있다"고 환자들을 대변했다.

엄 변호사는 "환자들에게 무슨 잘못이 있기에 이 고통을 혼자 감내 해야하는것인지, 그런 환자들에게 작은 희망이라도 드리고자 법무법인과 인의협 의료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이번 역학조사를 실시했다"며 "하루빨리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을 조사하고 인보사의 효과와 부작용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했기에 뜻을 모았다. 비교적 빠른 시일내에 오늘 결과를 국민께 말씀드리게 됐다"고 밝혔다.

엄 변호사는 "식약처와 코오롱이 환자들을 추적 관찰하겠다고 발표한지 벌써 반 년이 지났다. '환자들의 대한 유일한 사후대책이었던 장기추적조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묻자 '코오롱은 식약처에서 환자 정보를 주지 않아 장기추적조사 계획을 세울수 없다'며 핑계를 대고 있다"며 "하지만 코오롱은 지금 이 순간에도 바뀐 신장 세포 그대로 하루빨리 국내에서 계속 팔겠다고 하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어떻게든 미국에서 임상을 재개하겠다면서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엄 변호사는 "신장세포로 처음부터 임상을 재설계해서 다시 시작해도 될까말까 하는 상황에 어떻게 그런 발상을 할수 있는지 말문이 막힌다"고 하소연하고 "성분 바뀐 약으로 계속 팔려하는 회사에게 성분 바뀐 약으로 공통받고 있는 환자를 맡겨 장기추적조사를 실시한다는 언급한 것은 애초 말이 되지 않는다
"고 토로했다.

엄 변호사는 "세포가 바꼈다는 것을 알고 임상과 허가를 거쳐 시판에 이르렀을뿐 아니라 바뀐 상태로 그대로 계속 팔겠다는 코오롱의 비윤리적 행위에 기업 신뢰는 이제 바닥에 떨어졌다"며 "도대체 누구에게 환자를 맡기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수 없다"고 질타했다.

엄 변호사는 "식약처는 현장에서 병원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환자들로부터 개인정보 동의를 구할수 없다며 변변하기 급급하다"며 "그러나 식약처는 환자들모두 다 연락조차 하지 않았다. 사후 안전관리 대책으로 코오롱 측에 장기추적조사 지시한 것외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 인보사의 허가 및 관리감독 과정에서 드러난 식약처의 부실과 무능, 식약처 또한 공범일뿐이라는 인식외에 단 한 명의 환자에게 작은 위로조차 되지 못한다"고 행태를 맹비난했다.

"환자들은 코오롱은 물론 식약처, 병원은 더 이상 믿을수가 없다"는 엄 변호사는 이에 정부와 코오롱, 국회에 4개항의 특별방안을 주문했다.

우선 ▶정부는 식약처가 장기추적조사를 실시할 능력과 자질이 되는지 다시 한번 점점검하고 인보사와 무관한 제3의 기관을 선정해 환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객관적인 추적조사가 이뤄질수 있게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코오롱은 환자들의 신체적 재산적 정신적 피해 모두를 즉시 배상해야할 뿐 아니라 환자들에 대한 추적조사와 향후 부작용에 따른 치료가 원활히 이뤄지수 있게 기금을 마련해 추적조사기관에 즉시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는 이같은 코오롱과 정부의 조치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은 경우 필요한 처벌조항과 환자들에 대한 피해보상조치를 담은 특별법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하루빨리 환자들의 피해가 온전히 회복되고 신뢰할수 있는 제 3의 객관적 기관에 의한 환자 전수 조사가 진행되길 바랐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