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박능후 "내년 상반기 중 코로나 백신 도입"..."접종시기, 논거를 갖고 진행할 것"

"국민 절반 접종 끝나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일상생활 복귀 가능해져"
"18세 미만 등 접종 기준, 임상 결과 없어 백신 접종기준에는 없어"
"추후 전문가위를 통해 점차 접종 기준 구체화할 것"

▲이날 정부가 공개한 백신 구매 현황 자료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백신 도입 특별전담팀(TF)'은 지난 8일 "임상 3상이 진행중인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 도입은 내년 상반기 중에 이뤄질 것이며 접종시기는 해외동향 등 논거를 갖춘뒤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도입에 따른 접종 시기와 관련 "다른 백신에 비해 아스트라제네카와 구매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아직 3상이 완결되지 않아 주시하고 있다"며 "물량은 상반기 중에 도입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어 국내 승인 절차도 동시에 진행해 나갈 것이다. 물량 도입후 곧바로 접종 여건은 마련해 놓을 것이지만 실제 접종에 나설 것인지에 대해선 해외 동향, 국내 확진자수, 국내의 안전성 시험 등을 거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해외에서 단순히 특정 백신이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다든지, 접종이 시작됐다고 해서 이를 따라가지 않을 것"이라며 "나름 논거를 갖고 접종할 것이며 그렇게 늦지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일상 복귀가 어느 시점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백신 접종이 우리 국민 절반 정도 끝나면 아주 급속하게 집단 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시기에 다다르면 과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당시를 회고해 보면 확진자수가 수직으로 떨어진다. 절반 접종이 끝나는 시기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에 대한 유.무료 접종 여부와 관련 "백신 접종시 두가지 비용 중 하나는 백신의 약제값과 이와 무관한 접종비가 있다. 백신 약제값은 정부가 전부 부담이며 접종비에 수수인원에 대해 정부가 부담할 것이며 이외는 협의를 통해 비용 분담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원해서 맞는 경우 모두 무료이면 나름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다. 백신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이 다르고 선호도에 따라 한쪽 백신 제품으로 몰릴 경우 약간의 자부담이 되면 자연스런 통제가 될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것이란다.

나성웅 질병청 차장은 백신 접종 우선 순위 결정 기준의 필요성에 대해 "우선 접종 대상자는 WHO 등 다른 국가에서 노인,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 여부, 보건의료인을 최우선적으로 결정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점차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18세 미만 등 접종 기준은 임상 결과가 없어 코로나 백신 접종기준에는 없으며 따라서 우선 접종자는 임상결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행할 예정이란다.

나 차장은 '필수 접종 대상이 아닌 건강한 성인, 어린이 등 나머지 국민들은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지, 추후 물량 확보를 통해 원하는 경우 누구라도 접종할수 있게 되느냐'는 지적에 "코로나 백신에 대한 임상 결과가 접종 대상군 쪽에서 나오질 않아 점차적으로 우선 권장 대상자부터 접종하고 에비던스가 나오면 순차적으로 접종해 나갈 것"임을 거듭 밝혔다.

나 차장은 아스트라제네카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생산계약을 맺었는데 화이자와 얀센 백신 유통에 대해서는 "백신 특성에 따라 접종 계획을 만들고 있다. 식약처와 공동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가 없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차장은 화이자, 모더나 백신 물량 확보와 관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구매 계획을 맺었고 화이자, 모더나는 국내 약관을 통해 물량을 받았다. 계획대로 받을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나 차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우선 구매 대상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와 초기부터 견고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고 각 국가에서 가장 많이 선 구매한 백신 중 하나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 생산계약을 맺고 생산하고 있다"며 "이번에 1분기 단계적으로 도입되는 백신도 국내 생산물량이 도입되게 돼 있다. 이런 강점이 있고 타 백신에 비해 부작용이 없어 이를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환종 서울의대교수는 백신 도입 자문위원회에 대해 "11월초 구성후 논의한 것은 백신 개발에 최소 10년이 걸리는데, 짧은 기간에 출시되다 보니 안전성, 효과성 등 원하는 자료 획득에 한계가 있었다. 여러 안전성, 효과성이 불확실한 백신을 도입하면서 우려가 많아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검토했다"며 "그럼에도 국민들의 불안한 심리, 경제, 보건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커 현재는 자료가 제한됨에도 그 중 안전한 백신을 신속하게 최대의 물량을 확보하는 쪽으로 논의가 됐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당시 출시된 백신만도 54~57종이었다. 임상을 거친 것은 10종이었다. 이중 안전성, 효과성 임상이 없는 백신은 제외하고 비교적 선진국서 임상 성공한 백신을 선정하게 됐다"며 "여러 백신 중 mRNA백신, 바이러스벡터백신, 불화화백신이냐에 따라 골고루 분배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안전성, 효과성이 있는 백신을 선택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백신 도입 TF팀은 코박스 퍼실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약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 기업에서 약 3400만명분(최대 6400만 회분) 등 최대 4400만명분의 해외개발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최대 6400만 회분은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 회분, 화이자 2000만 회분 및 얀센 4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이다.

정부는 백신 선급금 지급 및 백신 구매를 위해 2020년 예산 중 이·전용분 1723억원, 4차 추경 1839억원 및 2021년도 목적예비비 9천억원 등 약 1조3천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