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대응 백서Ⅱ' 대국민 공개 배포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은 '코로나19 대응 백서Ⅱ(이하 백서Ⅱ)'를 대국민에 공개한다.

지난 2월, 국립중앙의료원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중앙감염병병원의 공중보건위기 대응 기록물로서 백서Ⅱ를 발간했고 정부기관 및 공공의료기관 등에 배포했다.

이번 백서Ⅱ의 대국민 공개는, 코로나 판데믹 이후 공존의 시대까지 국가 보건의료 위기대응 경험은 시민 방역의식이 성장하는 동인이 됐고 이는 새로운 감염병대응체계 구축 사업인 국가중앙감염병병원 건립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인식을 제고,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함이다.

백서Ⅱ는 2년간의 코로나19 대응현장 기록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 국립중앙의료원이 수행해 온 역할을 단순히 시간순 혹은 유행 단계별 기술이 아닌, 추후 언제든지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별로 구성했다.

또한 코로나 대유행 동안 감염병 대응에 관련된 국가책임 필수의료 부문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작동 체계를 구성했고, 구체화된 중앙감염병병원의 기능과 앞으로의 역할,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 내용 등이 수록되어 있다.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은 안으로는 국가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중앙감염병병원 포함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에 박차를, 밖으로는 전국 공공의료기관의 필수의료 기능 포함 시스템 회복에 주안을 둠으로써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국가 공공보건의료체계 거버넌스의 중추역할 및 입지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https://www.kpbma.or.kr/
bannerManager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