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與, 펜데믹 상황서 '녹십자·일양약품·신풍제약 등이 신약 개발을 빌미로 주가 조작 한 것 아니냐' 의혹제기

직무 관련 주식 보유 식약처 첫 직원 20명 중 8명 셀트리온 주식 갖고 있어
결국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효과성 의구심 받아 사실상 폐기된 상황"
"2020년 11월 11일까지 렉키로나주 연내에 허가하겠다고 정부가 발표"'..."'언제까지 허가하겠다'약속 무슨 근거로 할 수 있냐, 도덕적 해이 아니냐"

"셀트리온 허가 과정서 특혜가 없었는지 조사 및 검토하겠느냐"추궁
오 식약처장, "규정 위반은 안되지만 20명의 직원이 주식 소유 파악"..."조치한 것으로 보고 받아"

직무 관련 주식을 갖고 있는 식약처 첫 직원 20명 중 8명이 셀트리온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당은 코로나 펜데믹 틈을 타 치료약 개발 과정에서 '셀트리온 등 직무 관련 주식 보유 식약처 직원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끼친 것아니냐', '녹십자, 일양약품, 신풍제약 등이 신약 개발을 빌미로 주가 조작을 한 것 아니냐'는 등등의 여러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식약처에서 조사한 직원 중에 20명이 직무 관련 주식을 보유했다라고 파악이 됐다"면서 "보고받았냐"고 돌직구를 날렸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제가 취임전 2021년에 규정 위반은 없었지만 예외적 허용으로 직무관련 주식을 보유한 직원이 20명으로 파악됐다"며 "이 직원들은 다 조치한 것으로 보고받았다"고앞서 잘못된 답변을 바로잡았다.

이 의원은 "이 직원들이 의원실에서 파악하기로는 '그 주식을 거래하지 않겠다'라는 선약을 하고 그냥 보유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중에 상당 부분 직무와 관련이 있다"며 "내부 행동 강령에 따르면 업무와 관련된 주식 보유하지 못하도록 해놨는데 그 금지 종목이 의약품, 마약 이런 게 나열이 돼 있고 나열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 식품 관련주, 마스크 관련주, 음압병실 관련주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보유할 수 있도록 허용이 돼 있는 거냐"며 따져물었다.

오 처장 "제가 파악하기로는 의료기기에 마스크도 다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은 한번 챙겨보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엇그제 진행된 국감에서 여러 의원들이 코로나 팬데믹을 틈 타 신약 개발을 빌미로 주가 조작을 했다라는 의혹들을 계속 제기를 해 주지 않았느냐"고 상기시키고 "신풍제약, 일양약품, 녹십자도 그렇고..., 내부에서는 혹시 직원들이 주식 보유한 부분을 갖고 영향을 끼치지 않았는지, 그런 부분들도 면밀하게 점검을 해봐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이 의원은 "아까 얘기한 20명 중에 셀트리온 주식을 갖고 있는 직원이 8명으로 파악이 돼 있다"며 "작년 국감에서도 제가 '셀트리온에 특혜 문제가 있는 거 아니냐' 라고 주장을 했는데 특혜가 아니라고 당시 식약처장이 얘기를 했고 그런데 결국은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의 효과성 의구심을 받고 있고 지금은 사실상 폐기된 상황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오 처장은 "렉키로나주는 그 작용 기전이 항원 에스프로테인에 굉장히 특이적으로 승인은 되었지만 현재 오미크론 변이주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고..."

그런데 "렉키로나주로 식약처 임상 전부 허가로 잔뜩 주가만 부풀려놓고 정부와 기업을 믿은 투자자들은 지금 그 주가가 왕창 폭락해 또 피해를 입고 있다. 여기에 대통령까지 나서서 셀트리온 대표하고 사진을 찍고 신속 항원 검사 지시까지했으며 2020년 11월 11일까지 셀트리온 연내에 허가하겠다고 정부가 발표까지 했다"며 "아니 임상시험 중에 있는 약품을 '언제까지 허가하겠다'라는 약속을 무슨 근거로 할 수 있느냐, 정부가 임상시험이 통과가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데 이런 부분이 도덕적 해이 아니면 뭐냐"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 의원은 "그래서 부정적인 어떤 연결고리가 있지 않겠느냐고 의심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식약처는 셀트리온 허가 과정에서 특혜가 없었는지 조사를 해봐야 될 필요가 있지 않느냐, 검토하겠느냐"고 추궁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작년 국감에서 문제 제기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의원실을 통해 점검을 한번 해볼것"을 주문했다.

오 처장은 "셀트리온 치료제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파악한 바가 없다"며 "정부 부처 중에 전 직원의 주식 보유를 파악하고 있는 부처는 식약처가 유일하다 알고 있지만 더 엄중히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