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 14일 국회 보건복지위 간사 강기윤 의원실 방문...국회 관심과 제도 개선 지원 요청

“엄마들이 간절히 바라는 안전상비약 제도 개선 촉구” 국회 면담
자발적 시민모임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 복지부에 성명 및 정책 제안했지만 아무 응답 없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촉구 성명서와 정책제안서 전달...대국민 인식조사 결과와 국민 불편 사례 교류
김연화 위원장, “250개 시군구의 약 접근권 위해 편의점 안전상비약 제도 점검 필수”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가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강기윤 의원실에 방문해 안전상비약 제도 관련 점검 및 개선안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전했다.(왼쪽부터) 김동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사무총장, 최영현 미래건강네트워크 이사,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김진학 한국공공복지연구소 소장, 조동근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운영위원장 김연화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가 지난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실에 방문해 도입 10년을 맞은 안전상비약 제도 관련 점검 및 개선안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 날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는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강기윤 의원실의 보좌진을 만나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촉구하는 성명서와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고, 지난 상반기 실시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와 국민 불편 사례 등에 대해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네트워크에서는 위원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을 비롯하여 미래건강네트워크, 한국공공복지연구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바른사회시민회의 소속 위원들이 참여했다.

이날 성명과 함께 전달된 정책제안서에는 ▲안전상비약 품목 지정심의위원회의 조속한 활동 재개로 국민이 요구하는 품목 20개를 연내 확대하고 ▲안전상비약 제도의 효용성 제고를 위한 정기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는 지난 7월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에 해당 정책제안서를 전달했지만 어떠한 응답도 받지 못하고 있어, 국회가 본 제도의 개선과 국민의 편익 향상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 김연화 위원장은 “보건복지부는 현재까지 유지되어 온 안전상비약 13개 품목에 대한 시장성, 안전성, 공급안전성 등을 재점검하고, 현 국민 수요와 사회환경적 변화를 반영해 최대 20개까지 품목을 확대할 의무가 있다”며 “가장 수요가 높은 해열제의 공급 안정성까지 무너진 상황에서,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수요에 맞는 안전상비의약품의 지정과 관리에 대해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특히 시민네트워크는 보건복지부가 약사법에 따라 3년마다 정기적인 품목 재조정 또는 개선 등의 조치를 행할 의무가 있음에도 이를 방치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충분히 문제제기 할 만하다며, 약국 수가 적은 소도시나 공공심야약국조차 운영되지 않는 새벽 시간대에는 여전히 편의점이 유일한 안전상비약 구입처라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도입 10년이 경과한 안전상비약 제도의 품목 조정 및 관리체계 정비는 논의 대상이 아니라 정부가 신속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의견이다.

한편 편의점 안전상비약 제도는 전문약 및 일반약과 달리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국민의 자기투약이 승인된 안전상비약을 다루는 제도로서, 2012년부터 본 제도를 통해 안전상비약을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도입 5년만인 2017년부터 안전상비약 지정심의위원회를 8차례나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품목조정 안건이 결론없이 유보됐으며, 이후 현재까지 위원회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